전자전기공학전공 21학번 박시연 학부생은 최다영 통합과정, 박형곤 교수의 지도로 2025년도 11월 21일에 개최된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 학부논문경진대회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박시연 학생은 "O-RAN 구조에서의 dApp 기반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초저지연 분류에 관한 연구" 논문을 통하여,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트래픽의 실시간 분류를 위한 dApp 기반의 프레임워크를 설계하고, 효율성 향상을 위한 특징 선택 기법을 적용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프레임워크에 대한 빠른 추론, 높은 정확도, 효율성의 동시 달성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학술대회에 참여한 박시연 학생은 “멀티에이전트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O-RAN 구조의 특성과 AI/ML을 적용하는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해 공부하고,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시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발표하고 수상까지 하게 되어 기쁩니다. 연구 과정을 지도해주신 박형곤 교수님과 최다영 선배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고, 많은 도움을 주신 연구실 선배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라고 소감을 전하였다.
2025년도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는 ‘Reflecting on KICS 2025, Connecting to the Future’이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국내외 ICT 분야 학술/산업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미래의 전망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 6G, AI-RAN 및 Physical-AI 등을 주제로 하는 해외 석학의 다양한 초청강연, 산업계 세션, 6G 포럼 특별세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