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연구/지역사회와의 연계

협력연구

협력연구
  •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한국사회과학(Social Science Korea, SSK)연구지원사업에 2010년 선정되어 소형과제(2010.9~2013.8)와 중형과제(2013.9~2016.8)를 마치고, 현재 대형과제(2016.9~2020.8)를 진행중임. 대형과제에서는 아동가족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아동과 가족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적 연구 및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 연구책임자: 도현심
    • 공동연구자: 노충래(이화여대), 정익중(이화여대), 신나나(이화여대), 전종설(이화여대), 강현아(숙명여대), 우석진(명지대), 김민정(남서울대), 신정희(이화여대), 이선희(숭실사이버대), 김수지(연세우리가족상담센터)
    • 연구의제명: 아동및 가족이 행복한 사회
    • 연구과제명: 생애주기와 다양한 가족유형에 적합한 맞춤형 아동가족서비스 연구
  •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에 2017년 선정(2017.5~2020.4)되어 연구를 진행중임.
    • 연구책임자: 신나나
    • 연구과제명: 유아기 수면과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적응
국제협력 공동연구
  • 미국 Auburn 대학 아동가족학과의 Dr. Vaughn과 애착 스크립트 측정과 실행기능, 사회적 유능성에 관한 공동연구 수행 중
  • 미국 일리노이 대학 아동가족학과의 Dr. Bost, Dr. McBride와 Narrative assessments of attachment relationship: Relations with maternal narrative style and content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수행 중
  • 포르투칼 ISPA-Instituto Universitário 대학 심리학과의 Dr. Verissímo, Dr. Santos와 유아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관한 공동연구
    수행 중
  • 독일 Konstanz 대학교 심리학과의 Dr. Trommsdorff와 Mother's Naive Theories on Child Emotion에 관한 미국, 독일, 네팔, 인도, 한국의 비교문화연구 수행
  • 네덜란드 Utrecht 대학 아동·청소년학과의 Dr. Haan과 어머니의 인성, 유능성 및 양육행동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
    수행
  • 미국 메릴랜드 대학 아동가족학과 Center for Children, Relationship, & Culture의 Dr. Rubin과 아동의 행동억제에 관한 공동연구
    수행
  • 미국 오레곤 대학 Child & Family Center의 Dr. Dishion과 2-4세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문제행동에 관한 공동연구 수행
  • 미국 미네소타 대학 심리학과의 Dr. Lee와 청소년의 민족 정체성(ethnic identity)에 관한 공동연구 수행
산학연 협력연구
협력기관
  1. 1)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도봉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서울 및 수도권 소재의 10곳 어린이집, 다솜아동청소년연구소, 비고츠키아동청소년상담센터, 한국아동가족상담센터, 김지신아동청소년상담센터, 연세우리가족상담센터, 김포우리병원, 세브란스 병원 소아과, 명동성당, 중구 건강가정지원센터, 광명시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2. 2) 국무총리산하 육아정책연구소
협력내용

놀이치료, 아동/청소년 상담, 부모 교육 및 상담, 부모 교육 전문가 훈련,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심리검사,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아동발달 및 상담 관련 워크샵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협회와 연계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 보급 및 전문가 훈련

아동의 각 발달 단계에 적합한 올바른 부모역할은 아동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해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 아동학과에서는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협회와 연계하여 서울 및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 시설장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부모교육 전문가 훈련에 힘쓰고 있다.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

현대사회에서 아동은 일찍부터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게 되면서 또래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서 또래관계의 중요성이 특히 부각되고 있다. 일반아는 물론 공격적인 아동과 위축된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을 위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 실시해 오고 있다.

놀이치료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연구 수행

정부기관, 어린이집, 상담센터, 병원, 종교기관 등의 기관에서 아동발달평가, 놀이치료, 청소년 상담, 부모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아동청소년상담센터와 협력

다솜아동청소년연구소, 비고츠키아동청소년상담센터, 한국아동가족상담센터, 김지신아동청소년상담센터, 연세우리가족상담센터 등 아동청소년상담센터와 협력하여 심리검사 및 정서·사회·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상담 기간의 단축과 상담의 지속적 효과를 위해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부모상담전문가와 함께 하는 부모상담을 병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관들은 전공생의 실습 및 연구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