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교과 사무실에 문의 시 소속(학부, 일대원, 교대원)을 먼저 밝혀야 적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과사에 문의하기 전
학교 홈페이지, 학과 홈페이지, 담당 부서 홈페이지 등을 꼼꼼히 확인 후 문의하고자 하는 내용이 없을 경우 담당 부서에 문의바랍니다.
(이화 홈페이지 > 기관안내 > 중앙행정기관 페이지에 나온 대표번호로 문의)
※ 과사 직원을 통한 서류 대리 제출이 불가합니다.
서류 제출은 제출일이 임박하기 전 미리 제출하시고 본인의 서류 제출이 불가한 경우 대리 제출자를 통해 제출바랍니다.
※ 교육대학원 학사 문의는 교육대학원 행정실로 문의바랍니다.
<담당 부서>
- 교육봉사활동: 영어교육과 사무실 (문의 전 FAQ 교육봉사활동 안내문 먼저 확인 요망)
- 404호 사용 문의: 영어교육과 사무실 (수업과 관련된 활동에 한하여 사용 문의 가능, 주말 사용 불가)
- 임용2차시험 강의실 사용 신청: 사범대학 행정실
- 공간예약: 유레카 공간사용신청, 사범대학 행정실
- 교과과정: 이화 홈페이지 > 학사안내 > 교과과정 > 전공별 교과과정 / 수업지원팀
- 등록/휴.복학/수료/졸업/부.복수전공 등: 학적팀
- 등록금 납부: 회계팀
- 교육실습/성인지교육 등: 교직부
- 각종 증명서 발급: 인터넷 증명발급(이화 홈페이지 하단) 또는 학생서비스센터
- 입학: 입학팀
- 장학금/학자금 대출: 장학복지팀
- 채플/훈련학점: 교목실
- 교환학생: 국제교류팀
- 교양 교과목: 호크마교양대학 행정실
- 영어인증제/정보인증제: 사범대학 행정실
- IT: 정보인프라팀
- 기숙사: 기숙사 홈페이지
- 수강 증원: 교과목 담당교수님
- 교수님 재실: 연구실 번호, 이메일 등으로 교수님께 직접 문의(과사에서 교수님 출퇴근 시간 알 수 없음)
공지사항 학회/채용/모집 게시판에 게시를 요청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바랍니다.
1. 학회, 채용, 모집 공고 업로드 요청
- 본 게시판에 게시할 내용 및 첨부파일을 영어교육과 사무실 메일(e600031@ewha.ac.kr)로 발송
- 별도로 전화 요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메일 내용 그대로 게시되니 유의 바랍니다.
- 개인정보(휴대폰 번호 등)는 게시 불가합니다. (개인정보 처리 방침)
- 메일 내용을 검토 후 공고가 게시되며, 학과 사무실의 판단에 따라 게시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2. 과외 구인
- 개인정보 문제로 인하여 학과 홈페이지에 과외 구인 글을 게시하지 않습니다.
- 과외 선생님을 구하시는 학부모께서는 [이화이언] 커뮤니티의 [알바하자]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영어교육과 홈페이지 > 일반대학원 > 교과과정 및 교과목 소개를 참고 바랍니다.
영어교육과 홈페이지 > 학부 > 교과과정 및 교과목 소개를 참고바랍니다.
링크: https://engedu.ewha.ac.kr/engedu/undergrad/curriculum.do
일반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석사, 박사, 통합과정생은 아래를 참고하여 공인어학능력시험 성적표를 제출 바랍니다.
1. 합격 기준 (일반대학원)
구분 TOEFL(CBT) TOEFL(iBT) TOEIC TEPS(구) New TEPS IELTS(Academic) TOPIK
(외국인 대학원생만)11-1학기 입학생부터 250 100 900(박)
870(석)830(박)
790(석)472(박)
444(석)6.5 5급 * 10-2학기 입학생까지는 점수가 상이하니 학과 사무실로 문의 바랍니다.
2. 제출 방법
합격 기준 이상의 성적표를 영어교육과 사무실로 제출
(1) TOEIC, TEPS: 사본 제출 가능(방문, 우편, 메일)
- 메일 제출 시 학번, 이름, 연락처 필수 기재
(2) TOEFL, IELTS: 원본과 사본 구비하여 직접 제출(방문)
- 사본과 대조 후 원본은 반환해 드립니다.
- 원본과 사본을 우편 제출하는 것은 가능하나 원본 반환을 원할 시 과사로 방문하여야 합니다.
(3) TOEFL 성적표 원본 신청 및 제출 방법
가. 시험 전: 우편 신청 혹은 기관조회용 성적표 신청 (추가 비용 없음)
- 우편 신청: 학생 본인의 주소로 수령 후 학과 사무실에 제출
- 기관조회용 신청: 시험 응시할 때 기관명 및 기관코드 기입하여 신청 후 본교 학적팀에서 수령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
* 기관명(Name of Institution of Agency): Ewha Womens University
* 기관코드(Institution Code): 8229
* Name of Department 기재하지 않고, Department Code "00"으로 기재
* 주소(Address): Registrar, Office of Faculty and Academic Affairs, 52, Ewhayeodae-gil, Seodaemun-gu, Seoul 120-750 Korea
나. 시험 응시할 때 우편 또는 기관조회용 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 (추가 비용 발생)
- www.ets.org/toefl → Scores → Sending Your Scores 참고하여 신청
3. 제출 시기
- 5월 말, 11월 말에 학기마다 별도 공지되는 기한 내에 제출 (석사 2학기 초, 박사 4학기 초 권장)
4. 합격 여부 확인
- 이화포털정보시스템 > 마이유레카 > 성적 > 개인이수학점조회(하단 각종시험)
- 영어시험 합격 인정을 받은 학기 말에 반드시 확인해야 함
5. 유의사항
- 제출일 기준, 응시일로부터 2년 이내의 성적표만 인정됨
- 공인어학능력시험 성적은 해당 기관에 조회하여 결과 불일치 시 징계대상(퇴학 등 중징계 포함)이 됨
공인어학능력시험 성적표 제출은 영어교육과 졸업 필수 요건에 해당됩니다.
1. 합격 기준 (학부)
구분 TOEFL(CBT) TOEFL(iBT) TOEIC TEPS(구) New TEPS IELTS(Academic) 04~18학년도 입학생 250 79 900 700 400 6.5 19학년도 이후 입학생 - 90
2. 제출 방법
합격 기준 이상의 성적표를 영어교육과 사무실로 제출
(1) TOEIC, TEPS: 사본 제출 가능(방문, 우편, 메일)
- 메일 제출 시 학번, 이름, 연락처 필수 기재
(2) TOEFL, IELTS: 원본과 사본 구비하여 직접 제출(방문)
- 사본과 대조 후 원본은 반환해 드립니다.
- 원본과 사본을 우편 제출하는 것은 가능하나 원본 반환을 원할 시 과사로 방문하여야 합니다.
(3) TOEFL 성적표 원본 신청 및 제출 방법
가. 시험 전: 우편 신청 혹은 기관조회용 성적표 신청 (추가 비용 없음)
- 우편 신청: 학생 본인의 주소로 수령 후 학과 사무실에 제출
- 기관조회용 신청: 시험 응시할 때 기관명 및 기관코드 기입하여 신청 후 본교 학적팀에서 수령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
* 기관명(Name of Institution of Agency): Ewha Womens University
* 기관코드(Institution Code): 8229
* Name of Department 기재하지 않고, Department Code "00"으로 기재
* 주소(Address): Registrar, Office of Faculty and Academic Affairs, 52, Ewhayeodae-gil, Seodaemun-gu, Seoul 120-750 Korea
나. 시험 응시할 때 우편 또는 기관조회용 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 (추가 비용 발생)
- www.ets.org/toefl → Scores → Sending Your Scores 참고하여 신청
3. 제출 시기
- 재학 중 상시 제출 가능 (휴학 중 제출 불가)
- 졸업/졸업유예 예정자는 해당 학기(1학기는 6월 초, 2학기는 12월 초)까지 제출하지 않을 시 졸업/졸업유예 불가
4. 합격 여부 확인
- 유레카에서 영어시험 합격 여부만 별도로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졸업예정 학기 말에 유레카에서 '졸업시험 통과/미통과' 여부로 확인 가능(단, 졸업시험 전 과목 합격했을 시)
- 영어시험 합격 여부를 별도로 확인하고자 할 경우 학과 사무실로 문의 바랍니다.
5. 유의사항
- 제출일 기준, 응시일로부터 2년 이내의 성적표만 인정됨
- 공인어학능력시험 성적은 해당 기관에 조회하여 결과 불일치 시 징계대상(퇴학 등 중징계 포함)이 됨
반드시 교육봉사활동 시작 전 첨부파일(안내, 유의사항)을 숙지하신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안내사항을 확인하지 못해 봉사 시간을 인정받지 못하는 일에 대하여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 첨부한 안내문 및 유의사항을 꼼꼼히 읽어본 후 문의하고자 하는 내용이 없을 경우 과사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교육봉사활동 계획서는 예외없이 봉사 시작 전에 학과 사무실로 제출해야 합니다.
- 원본 직접 제출 (방문 또는 우편)
- 메일 제출은 접수 불가
- 2023-1학기부터는 봉사 중, 봉사 종료 후에 계획서를 제출할 경우 봉사 시간으로 인정 불가
- 교직부를 통해 신청한 경우에도 각 학과마다 인정 기관, 인정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학과 제출 후 승인을 받아야 함
* 비영리기관 봉사 시
- 비영리기관에서 봉사할 경우 학과장님께 메일로 제출 후 승인받은 후 학과 사무실에 제출
- 승인이 바로 처리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봉사 시작 예정일로부터 최소 1~2주 전에 승인 요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 비영리기관 고유번호증 및 기관 소개 자료 다운로드: 교직부 홈페이지 > 실습지원자료 > 실습관련 서식 > 교육봉사활동 > 비영리 기관(6개 기관) 고유번호증 및 기관 소개 자료
- 2023-1학기부터 교육봉사활동 인정 비영리 기관이 변경되었습니다. (안내문 참고) 2023년 3월부터는 인정 기관 외 기관에서의 봉사는 봉사 시간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 기관 중 북아현방과후교실: 북아현어린이집이 아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구립북아현방과후교실에 해당됨
* 계획서 작성 시
- 봉사 불가 활동이 기재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유의사항 파일 참고)
* 영어교육과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는 2학기에만 개설됩니다.
- 조기졸업, 교환학생 등의 이유로 4학년 2학기에 수강이 불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은 교육봉사 60시간을 미리 완료한 후 3학년 2학기 또는 2학년 2학기에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 타과 교봉이 수강은 타과 사정에 따라 불가할 수 있습니다. 필수 과목인 교봉이 교과목을 수강하지 못해 졸업에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교과 개설 교봉이를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 영어교육과 사무실에 먼저 문의 바랍니다. (타과 사무실 및 타과 교수님께 개별 문의 불가)
기본이수영역 6영역 18학점 OR 7영역 21학점 이수는 교직이수를 위한 필수 요건입니다.
학과에서 지정한 6개/7개의 영역 당 최소 1과목 이상씩을 이수해야 합니다. (무작위 6과목/7과목 수강이 아님)
* 6영역/7영역 상세 과목은 [이화 홈페이지 > 학사안내 > 교과과정 > 전공별 교과과정 보기]에서 [입학년도별 교과과정]을 조회하여 확인 바랍니다.
* 학번에 따라 영역 및 학점 수(6영역 18학점 OR 7영역 21학점)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화 홈페이지 > 학사안내 > 교과과정 > 전공별 교과과정 보기]에서 [입학년도별 교과과정]을 조회하여 확인 바랍니다.
* 추천서 요청 참고사항
가. 지도교수님께 2주 전 (늦어도 1주 전) 이메일로 추천서 작성 가능 여부 문의
나. 가능하다고 답변을 받을 경우 추천서 작성 참고를 위해 자기소개서(혹은 추천서를 제출해야 하는 기관에 내는 양식), 전 학기 성적표, 이력서(이력서는 선택사항)를 메일로 발송 (한글 추천서의 경우는 한글로, 영어 추천서의 경우는 영어로 작성)
* 지도교수님
- 학부: 지도교수님은 학기마다 변경됩니다. 학기 초 학과 사무실 게시판 및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3월 말/9월 말부터 유레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일대원: 논문지도교수 선정 전까지 지도교수님은 학과장님으로 설정됩니다. 지도교수님은 3월 말/9월 말부터 유레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교환학생 제도는 본교 재학 중 1년 이내의 기간동안 외국의 교환대학에서 수학하고, 이 기간동안 취득한 학점을 본교 취득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교환학생 제도의 장점으로는 ① 저렴한 비용으로 외국 유학 경험 (등록금은 본교에 납부, 공부는 외국대학에서)을 얻고; ②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할 수 있으므로 시간절약이 되며; ③ 기타 경험을 통하여 얻게 되는 무형의 재산들을 들 수 있습니다.
기타 교환학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제처 국제교류팀 홈페이지(http://oia.ewha.ac.kr)를 참고 바랍니다.
* 교환학교 학점 인정 문의는 교환학교 파견 전 학과장님과 상담 바랍니다. (메일 문의 시 수강할 과목 강의계획안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