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학 학위가 수여되는 기록관리학전공에서는 기존의 기록물뿐만 아니라 지식기반사회에서 생성될 방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에 대하여 질적 양적 변화에 적응하고 기럭관리학의 연구와 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국제 수준의 기록정보관리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함께 국가기관,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관에서 생산되는 각종 지식과 정보는 물론, 상업적으로 출판 유통되는 정보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수집, 보존, 관리 및 활용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에 의한 공공기록물 관리를 규정하고 있다. 기록관리학 석사학위를 취득하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자격을 얻게 되며 공공기관이나 기업의 기록관리직무로 진출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기록관리뿐만 아니라 정보처리기술 역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이 두 측면의 지식과 기법이 하나로 통합될 때 비로소 실용적인 기록관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 기록관리학 전공에서는 기존의 기록물뿐만 아니라 지식기반사회에서 생성될 방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에 대하여 질적 양적 변화에 적응하고 기록관리학의 연구와 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국제 수준의 기록정보관리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기록정보관리에 대한 이론 및 실무와 함께 적용 가능한 정보처리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매체와 관계없이 지식과 정보의 발굴, 평가, 관리, 처리 및 활용 등에 관련된 제반 능력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