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교과목명 | 소개 |
---|---|---|
36470 | 국어교육학개론 (An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총론적 측면에서 국어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과 철학, 교육과정, 교과서와 평가 등의 문제를 다루며, 각론적인 측면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각 영역별 목표와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평가 등에 대해서 기초적 지식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6468 | 국어학개론 (An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국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국어에 대한 탐구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국어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국어 담화와 텍스트 연구 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국어활동에 적용함으로써 국어교사나 국어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탐구 능력을 갖춘다. |
36469 | 국문학개론 (An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한국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한국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과 시대적, 장르적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이를 적용함으로써, 국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국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한국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국어교육 특히 문학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
36473 | 국어교과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
국어과 교육에 대한 지식을 심화하고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국어교육 영역별 각론 중에서 문법교육과 문학교육의 목표,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평가 등에 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영재 및 부진아를 대상으로 한 국어교육 등 국어교육의 특수 문제에 대해 다루게 된다. |
36471 | 국어표현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Expression) |
이 강좌는 국어표현활동 중에서도 쓰기를 중심으로 한 표현의 과정과 전략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인간의 사고 과정과 쓰기 활동의 관계를 탐구하여 쓰기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실천적 적용 능력을 기른다. |
36862 | 현대산문교육작품강독 (Readings in Korean Modern Prose for Education) |
한국현대산문사에서 중요한 작품들을 읽고 감상하며 그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산문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현대산문교육에 필요한 소양을 기른다. |
36495 | 현대시교육작품강독 (Readings in Korean Modern Poetry for Education) |
한국현대시사에서 중요한 작품들을 읽고 감상하며 그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시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현대시교육에 필요한 소양을 기른다. |
36487 | 국어문법교육론 (Theor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
국어의 특질, 음운과 음운 체계, 형태, 어휘, 문장, 의미, 국어 담화와 텍스트, 국어사 등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국어 문법의 지식과 내용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국어문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은 학습자는 물론 국어과 교사에게도 국어능력의 바탕이 된다. |
36482 | 국어교과교재및연구법 (Theories and Practices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Metho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과 교재를 분석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교재 개발 능력을 함양하며, 아울러 교수·학습 방법을 효과적으로 개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 실습과도 관련되며 실제 교수·학습 능력의 신장에도 매우 중요하다.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재 개발 및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과도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
36470 | 국어교육학개론 (An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총론적 측면에서 국어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과 철학, 교육과정, 교과서와 평가 등의 문제를 다루며, 각론적인 측면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각 영역별 목표와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평가 등에 대해서 기초적 지식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6478 | 문학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Literature) |
문학교육의 목표, 주요 개념,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감상 등 문학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문학교육의 실천과 연구를 담당하게 될 사람들에게 문학과 문학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다시 생각하게 하고, 그 기초적 지식과 연구 및 교육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6475 | 국어이해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Comprehension) |
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적 지식들을 바탕으로, 읽기와 관련된 국어 이해의 기제와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한다. 특히 읽기와 독서의 사고 과정과 전략,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해서 깊이 있게 탐구한다. 고등 수준의 국어 이해를 위해서 언어사용자는 담화와 텍스트의 구조와 원리 등에 대한 언어적 지식들도 필요로 한다. |
37222 | 한국고전시가교육작품강독(Readings in Korean Classical Songs and Poetry for Education) | 한국고전시가사에서 중요한 작품들을 읽고 감상하며 그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시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고전시가사교육에 필요한 소양을 기른다. |
36863 | 고전산문교육작품강독(Readings in Korean Classical Prose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
한국고전산문사에서 중요한 작품들을 읽고 감상하며 그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시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한 국고전산문교육에 필요한 소양을 기른다. |
36480 | 현대시교육론 (Theories in Modern Korean Poetry) |
한국현대시의 전개과정과 시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는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서 현대시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의 언어적 특성과 현대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확립해 갈 수 있도록 한다. |
36484 | 고전산문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Prose) |
한국 고전산문의 유형과 갈래에 따른 일반적 특징, 각 작품의 구체적 특징 등 우리 고전 산문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교육·학습 방법을 검토한다. 우리의 고전산문에 대한 이해는 현대의 국어 표현과 이해의 원리와 미적 구조를 이해하는 데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
36488 | 고전시가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Songs and Poetry) |
한국 고전시가들의 유형, 역사적 변천과 특성, 작품의 표현적 특징과 원리 등을 이해하고,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서 고전시가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향가, 고려속요, 민요, 시조, 가사 등 고전시대의 시와 노래는 우리 국어 예술문화의 중요한 한 영역일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이해하고 향유함으로서 계승되어야 할 전통 문화의 일부이다. 고전시가의 언어적 특성과 장르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시가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확립해 갈 수 있도록 한다. |
36489 | 고문법교육자료강독 (Readings in Educational Resource of Korean Middle Grammar) |
중세 시기를 중심으로 옛 한국어의 문법 현상을 이해하고 주요 자료를 강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제 언어 자료를 다루면서 문법적 지식을 적용, 심화하는 과정을 통해 옛 한국어가 쓰인 고문법 교육자료 해석에 필요한 소양을 기른다. |
36479 | 국어교과논리및논술 (Theories in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논술 교육과 관련하여 개념, 성격, 목표, 교수학습과 평가 방법 등에 대하여 폭넓게 다룸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논술 지도 능력, 문항 제작 및 평가 능력을 기른다. 논술은 논증적, 설득적 글쓰기로서 필자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메시지를 표현하는 복잡한 사고 과정이다. 또한 논술은 기본적으로 아이디어 생성과 조직, 표현, 고쳐쓰기에 이르는 작문의 과정뿐만 아니라 텍스트 생산의 목적, 예상 독자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높은 수준의 사고 과정이며, 예비교사로서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강좌의 궁극적 목표이다. |
36476 | 현대산문교육론 (Theories in Modern Korean Novels) |
소설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한국문학사에서의 소설의 전개양상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현대 소설의 특징과 흐름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소설 수용과 창작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익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
36481 | 국어사 (History of Korean Language) |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국어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우리말과 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국어사에 반영되어 있는 언어와 사회와의 관계를 고찰하고, 현대 국어의 교육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도록 한다. 우리 국어에 대한 통시적 고찰은 현대국어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도 매우 중요한 토대를 제공한다. |
36472 | 국문학사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한국문학사의 상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학 작품의 일반적 특징, 시대별 주요 작품의 유형과 특징, 주요 작가와 작품 의식 등 우리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우리 문학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문학에 대한 통시적인 안목을 기르고 더 나아가서 문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지식을 기른다. |
36493 | 국어과수업행동분석및현장실습 (Practical Analyses of Teaching and Learning Behavior in Korean Language) |
중등학교 현장의 실제 수업을 분석 연구함으로써 국어과 교수·학습 현상과 실태를 실증적으로 이해하고, 개선 방안을 탐구하고 국어과 교수·학습 능력을 신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어과 수업 분석 내용은 교수·학습 목표와 내용, 모형과 기법, 교사와 학생의 수업 담화, 수업의 구조,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기대, 질문 전략, 피드백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
37223 | 생태환경과 문학교육 (Ecological Environment and Literature Education) |
생태환경의 문제를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21세기 과학교육과 문학교육에 요구되는 학제적 시각을 형성한다. |
36483 | 한국언어문화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and Culture) |
기존의 국어 문법교육과 관련되는 내용뿐만 아니라 국어 담화, 국어 문화, 국어에 대한 태도 등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폭 넓은 지식들을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게 가르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게 된다. 학습대상자는 한국어를 모어로 하는 화자는 물론 또는 제2언어와 외국어로 하는 학습자를 모두 포함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국어 지식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정확하고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에 한발 더 나아갈 수 있게 된다. |
36485 | 국어과교육과정및평가론( (Curriculum and Assessment of Korean Education) |
국어과 교육과정의 철학과 관점, 체계, 목표, 내용과 방법, 평가, 역사적 변천과 특성, 국내외 교육과정 비교 분석 등을 주로 한다. 이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실행의 실태를 분석하고 평가하며, 피드백을 통해 국어과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국어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진단 및 재수립 활동 등에 대한 전문적 안목을 제공하게 된다. |
36477 | 한국언어규범론 (Korean Orthography and Usage) |
교사는 물론 학습자들이 모두 알아야 할 한국 언어 규범 특히 생활문법과 국어 어문규범에 대해 이해 및 교수학습 능력을 기른다. 우리말과 글의 용법과 맞춤법, 문장부호, 철자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은 가장 기본적인 국어 지식과 국어 능력에 해당한다. 더 나아가서는 쟁점이 되고 있는 언어 규범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
36486 | 의사소통교육론 (Theories in Communication Education) |
인간의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의사소통의 주요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하고 적용한다. 기존 말하기 교육 등에서 주로 다뤄지던 일상 대화, 토의와 토론, 연설, 강연 등에서 더 나아가서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ICT)과 매체(미디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과 그 교수·학습에 대하여 탐구한다. |
36492 | 희곡과교육연극 (Theories in Play and Drama Education) |
문학 작품으로서의 희곡의 특성과 미적 구조를 이해하고 비평 능력을 기르며 교육 연극의 특성과 활용 방안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국내외 주요 희곡 작품을 비교 감상하거나 분석하고, 감상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을 탐색한다. |
36861 | 다문화시대의한국어교육 (Korean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
다문화 사회로 이동하고 있는 현실에서 한국어교육은 외국인이나 재외동포와 그 자녀뿐만 아니라 우리의 초중등교육 현장에서도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를 제2언어나 외국어로 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능력을 숙달시키고 다양한 교과학습과 한국의 사회문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안 등을 다룬다. |
36494 | 매체언어교육론 (Korean Language Educ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Media Language ation and Media Language) |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함께 매체의 유형과 기능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 인터넷 등의 멀티미디어와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매체 언어 현상도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여준다. 이 강좌는 이러한 여러 가지 흥미로운 매체 언어 현상의 본질을 탐구하고 국어교육적 수용 방안을 탐구한다. |
36474 | 한자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Sino-Korean) |
한자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동아시아에서의 한자 문화권의 교류 증가와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학교와 사회에서 한자교육의 필요성과 관심은 최근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한자교육은 어휘교육뿐만 아니라 우리 고전문화에 대한 이해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