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24학점 +보충학점(해당자) + 부전공학점(15학점, 해당자) + 논문세미나(Z0001)
2016학년도 이후 입학생 : 전공 36학점 + 보충학점(해당자) + 논문세미나(Z0001, Z0002)
2015학년도 이전 입학생 : 전공 60학점(석사과정에서 인정된 전공학점 포함) + 보충학점(해당자)+ 논문세미나(Z0001, Z0002)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은 최대 27학점까지만 인정함
교과목명 | 소개 |
---|---|
한국어교육학연구 (Studies of Theories of Korean Language Teaching) |
한국어 교육학의 연구 대상과 학문적 구조를 개괄하여 한국어교육 연구의 토대를 마련한다. |
한국어교육의철학적기초 (The philosophical Basi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의 이념, 목표, 언어관 등을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
한국어교육사연구 (Studies of the Histor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여 통시적 관점에서 한국어교육을 이해한다. |
한국어교수학습현상연구 (Studies of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
한국어 교수.학습 현상의 개념, 구조, 체계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한다. |
한국어교실문화탐구 (Researches of Classroom Cultur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실문화탐구한국어 교실 자체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총체 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한다. |
화법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Speech) |
화법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 가 등 화법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독서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Reading) |
독서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독서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작문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Composition) |
작문교육의 목표, 내용, 방 법, 평가 등 작문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의사소통이론연구 (Studies of Communication Theory) |
현대 의사소통 이론의 주요 내용을 개괄하고, 의사소통의 개념, 구조, 교육적 가치 등에 대해 연구한다. |
한국언어생활문화사 (Historical Studies of the culture of Korean language life) |
독서 생활, 화법 생활, 작문 생활 등의 한국 언어생활문화의 세부 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역사적 흐름 안에서 탐구한다. |
한국어규범론연구 (Studies of Standard Rules of Korean Language) |
한국어의 규범의 구성과 내용을 문법교육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
문법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Grammar) |
문법교육의 목표, 내 용, 방법, 평가 등 문법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중세문법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Medieval Korean Grammar) |
중세국어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문식성 신장을 위한 문법교육의 방안을 연구한다. |
문법교육연구동향탐구 (Seminar in Trends of Grammar Teaching Studies) |
최근 국내외의 문법교육 연구 성과를 검토하여 문법교육 연구의 최신 동향을 이해한다. |
문법교육고전강독 (Readings in representative literature of Grammar Education) |
한국어 교육문법 구성기의 주요 문헌, 문법교육 분야의 대표 문헌들을 강독하여 문법 교육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
문학교육론연구 (Studies of Theories of Literary Education) |
문학교육의 성격과 범주, 목적과 목표, 교수. 학습, 교재, 평가 등 문학교육 현상 전반에 관한 이론적 탐구를 수행한다. |
한국고전시가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Classical Korean Poetry) |
한국 고전시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고전시가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 한다. |
한국고전산문수용연구 (Studies of Reception of Korean Classical Prose) |
한국 고전산문 작품들의 특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고전산문 작품 수용에 관련된 현상들을 탐구한다. |
한국현대시수용연구 (Studies of Reception of Korean Modern Poetry) |
한국 현대시 작품들의 특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현대시 작품 수용에 관련된 현상들을 탐구한다. |
한국현대산문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Modern Prose) |
한국 현대산문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현대산문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한국극문학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Drama) |
한국 극문학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극문학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한국문학사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한국 문학사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한국문학사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청소년문학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Adolescent literature) |
청소년 문학의 특성을 살피고, 청소년 문학의 교육적 가치, 청소년문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살핀다. |
문학이론과문학교육 (Literary Theory and Literary Education) |
문학교육 연구 와 실행을 위하여 주요 문학 이론과 연구 흐름을 이해한다. |
다문화사회의한국어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of Multicultural Society) |
다문화사회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교육의 특수성과 교육적 지향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실제적 문제 해결을 모색한다. |
한국어교육연구방법연구 (Studies of Research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 현상에 적합한 양적.질적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어 연구 방법이 적용된 다양한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한국어창의성교육세미나 (Seminar in Korean Language Creativity) |
창의성 및 언어적 창의성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목표 및 내용으로서 한국어창의성을 개념화하고, 교육의 제 국면에 대해 연구한다. |
매체언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Teaching Media Language) |
기호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매체언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 여러 현상에 대해 연구한다. |
통합중심한국어교육론세미나 (Seminar on Integrat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의 교과적 구조의 영역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론적.실제적 차원에서 여러 층위와 범위의 통합 방안을 연구한다. |
한국어교육과인접학문세미나 (Seminar on Adjacent Academic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행에 참조점이 되는 여러 인접 학문의 종류, 특성, 내용을 검토하여 한국어교육학의 지평을 넓힌다. |
한국어이해교육의특수문제 (Special Issues in the Korean Listening&Reading Education) |
한국어 이해교육의 주요 쟁점의 종류, 내용, 이론적 토대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이해교육 이론의 지형도를 파악한다. |
한국어문법교육의특수문제 (Special Issu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
한 국어 문법교육의 주요 쟁점의 종류, 내용, 이론적 토대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문법교육 이론의 지형도를 파악한다. |
한국어교육과정연구 (Studies of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구조, 체계, 내용, 실행 등에 대한 연구한다. |
한국어교육평가연구 (Studies of Evalu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의 평가 체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들에 대해 연구한다. |
한국어교육방법연구 (Studies of Method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의 교수 모형, 교수.학습 방법과 기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한국어교재연구 (Studies of Material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 교육의 교재의 특성, 종류, 개발 및 분석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한국어교사연구 (Studies of Korean Language Teacher) |
한국어교육의 중심 주 체인 교사의 인식, 교수 역량, 태도 등에 대해 연구한다. |
담화능력및교정지도 (Studies of Discourse Ability and Corrective Teaching) |
한국어 학습자의 담화 능력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 및 발달 부진아에 대한 지도 방법으로 연구한다. |
읽기발달및부진아교육 (Studies of Reading Development and Retarded learners of Reading) |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 및 발달 부진아에 대한 지도 방법으로 연구한다. |
쓰기발달및부진아교육 (Studies of Writing Development and Retarded learners of Writing) |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 능력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 및 발달 부진아에 대한 지도 방법으로 연구한다. |
논술교육연구 (Studies on Essay Writing) |
논술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방안을 연구한다. |
문식성연구 (Studies of Literacy) |
문식성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구조 등에 대 해 이해하고 한국어화자의 문식성 발달 과정에 대해 연구한다. |
교육문법연구 (Studies of Educational Grammar) |
교육문법의 정의, 기술 관점, 구성 및 기술 방식 등에 대해 연구한다. |
한국어사교육연구 (Studies of History of Korean Language Grammar) |
한국어의 뿌리와 역사에 대해 교육적 시각에서 이해하여 한국어사 교육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
문법교수학습과정탐구 (Seminar in the Process of Korean Grammar Teaching and Learning) |
문법 수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문법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
언어연구와문법교육 (Language Study and Grammar Education) |
문법교육 연구와 실행을 위하여 음운론, 문법론, 의미론, 화용론, 텍스트언어학, 사회언어학, 인류언어학 등의 언어 연구의 흐름을 파악한다. |
청소년언어교육연구 (Studies in Adolescent Language and Education) |
한국어 변이형으로서의 청소년 언어의 개념, 특성, 구조 등을 밝혀 중등 학습자의 언어 발달의 한 단면을 이해한다. |
한국문학비평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Literary Criticism) |
한국 문학 비평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문학 비평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한국고전시가수용연구 (Studies of Reception of Korean Classical Poetry) |
한국 고전시가 작품들의 특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고전시가 작품 수용에 관련된 현상들을 탐구한다. |
한국고전산문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Classical Korean Prose) |
한국 고전 산문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고전산문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한국현대시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Modern Poetry) |
한국 현대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현대시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
한국현대산문수용연구 (Studies of Reception of Korean Modern Prose) |
한국현대산문 작품들의 특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현대산문 작품 수용에 관련된 현상들을 탐구한다. |
문학창작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Creative Writing) |
문학 창작의 이론을 살피고, 문학 창작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연구한다. |
교육연극연구 (Studies of Educational Theatre) |
총체적 언어활동 경험, 정체성 형성, 인격적 성장 등 교육연극의 교육적 가치를 살피고, 그 실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
문학치료교육연구 (Studies of Literary Therapy Education) |
문학을 통한 심리 치료의 이론을 살피고, 국어교육의 장에서 문학을 통한 치료가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한다. |
한국어문화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Language Culture) |
언어문화라는 거시적 차원에서 한국어문화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연구한다. |
한국어교육연구방법연습 (Seminar in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개인 또는 공동 연구 주제를 연구방법론적 시각에서 과정적으로 다루면서 한국어교육 연구 설계 및 실제 실행 능력을 기른다. |
언어와문학 (Language and Literature) |
언어학과 문학의 접합점에 주목하여 언어학적 관점으로 문학 현상을, 문학적 관점에서 언어 현상을 조망한다. |
한국어영재교육세미나 (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of the gifted students) |
언어영재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영재의 개념 및 특성을 밝히고 한국어 영재교육의 실제적 문제들을 검토한다. |
한국어교육의정의적영역탐구 (Topics on Affective Domai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한국어교육의 정의적 영역의 개념, 구성 요소, 체계 등을 밝히고, 관련된 교육실제적 제 문제를 탐구한다. |
한국어교육자료처리세미나 (Seminar on Data Management of Korean Language Material) |
한국어 자료,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활동 자료 등의 체계적 수집 구 축 및 처리 방안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 프로젝트의 목적에 맞게 자료를 처리할 수 있 는 실무 능력을 기른다. |
자국어교육연구의국제적동향탐구 (Topics on International Trends of Mother Tongue Education) |
주요 나라의 자국어교육 동향과 연구 경향을 검토하여 국제적 흐름에 비추어 한국어교육 및 연구를 메타적으로 점검한다. |
한국문학교육의특수문제 (Special Issues in Korean Literature Education) |
한국 문학교육의 주요 쟁점의 종류, 내용, 이론적 토대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문학교육 이론 의 지형도를 파악한다. |
한국어표현교육의특수문제 (Special Issues in the Korean Speaking&Writing Education) |
한국어 표현교육의 주요 쟁점의 종류, 내용, 이론적 토대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표현교육 이론의 지형도를 파악한다. |
자세한 내용은 http://graduate.ewha.ac.kr/ 의‘학사정보-학사 안내’에서 확인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