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안내

교육과정

교육목표

  • 확고한 철학적, 심리학적 전문성의 토대 위에 학생을 이해하는 수학교사로서 바른 교직 윤리의식과 교육적 사명감을 고취하여 학교 문화 창달에 기여할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한다.
  • 수학교과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방법론적 전문성을 확보하여 학생과 자신의 문제를 이론적 측면에 비추어 반성하고 연구하는 현장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며, 수업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교육 현장의 문제 해결 능력을 증대시킨다.
  • 수학 교과 내용별 교수 방법론적 특성을 알게 하여 능률적 교수학습 방법을 도모하게 하고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과 새로운 수학 평가 방법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내용-방법 연계적 전문성과 실천능력을 증진시킨다.
  • 풍부한 문화사적 지식과 안목을 근거로 수학교육학의 역사적, 사회적 흐름과 유기성을 알게 하여 수학 및 ・수학교육의 학문적 현주소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변화하는 사회에서 변화의 길목을 미리 지키는 유능한 미래 지향적 교사가 되게 한다.
  • 정보 통신의 활용 능력, 상담 지도 및 학급 경영 능력을 증대시켜 정보화 사회의 수학교사로서 실무능력을 증진하고 교육 개혁 실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교육학
교과교육학영역, 학수번호, 과목명으로 이루어진 교과교육학을 나타내는 표
영역 학수번호 과목명 학수번호 과목명
1 전공기초 MA131 수학교육론(구. 수학교육학개론)*** MA133 수학논리 및 논술교육론***
MA132 수학과교재분석 및 지도법***    
2 전공공통 MA231 수학적사고의 이해*,  *** MA240 수학적 의사소통의 지도
MA232 학교수학의 교육과정과 실제* MA241 수학교육비교연구
MA233 수학교육연구방법론 MA242 수학적오개념의 진단과 처방
MA234 수학교육과에듀테크(구. 수학교육에서의 기술공학) MA243 수학교육특론
MA235 수학과 학습심리 MA244 수학교육연구의 자료처리실습
MA236 수학적 문제해결의 지도 MA245 수학교육철학
MA237 수학학습활동의 이론과 실제 MA246 수학교육의 사회문화적 관점
MA238 수학적추론의 지도 MA247 수학교육쟁점연구
MA239 디지털기반 수학교육(구. 인터넷기반 수학교육) MA248 수학교육과정 개발 및 연구
3 전공심화 MA331 수학과재량활동의 운영과 실제 MA334 수학교육연구 논문세미나
MA332 수학교육연구동향 MA335 수학교육 교구제작 및 활용실습
MA333 수학교육 문항제작 및 분석실습 MA336 수학교실교육세미나

* 석사학위 취득요건 - 전공필수 인정 과목

*** 교원자격증 취득요건(2009이후 신입생) - 교과교육영역에 해당

교과내용학
교과내용학영역, 학수번호, 과목명으로 이루어진 교과내용학을 나타내는 표
영역 학수번호 과목명 학수번호 과목명
1 전공공통 MA251 수학적 발견술과 이산수학* MA255 기하교육의 특징 및 교수법 연구
MA252 현대수학특강* MA256 통계교육의 특징 및 교수법 연구
MA253 해석교육의 특징 및 교수법 연구 MA257 교사를 위한 수학사
MA254 대수교육의 특징 및 교수법 연구    

* 석사학위 취득요건 - 전공필수 인정 과목

** 석사학위 취득요건 - 종합시험 지정 교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