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는 지난 1950년에 설립된 후 한국 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그 위상도 높아지고 정체성에도 커다란 변화가 있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교양있는 여성의 배출에 목표를 두었지만 사회 의식구조 변화와 여성의 지위 향상에 따라 사회의 유능한 인력을 배출하는 곳으로 그 역할이 변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이 이화 정치외교학과 졸업생들이 사회 도처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 정치외교학과 터전에서 배우고 닦은 인성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가 곳곳과 사회 여러 영역, 그리고 국제적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서로간의 우의와 친목을 다지며 모교와 모과에 대한 따뜻한 후원을 늘 보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지식사회이자 여성의 시대입니다. 이화에서 정치외교학을 공부하여 학문적인 깊이를 갖추고 사회에 나갈 정치외교학 전공생들이 우리의 현실에 대한 냉철한 문제의식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여야 할 때입니다. 정치외교학과에는 현재 400여명의 학부 전공생들과 60여명의 대학원생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매학기 정치학 관련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수가 이화 내에 1400여명이나 되고 있습니다.
정치외교학과는 심도있는 학문적 조명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 전반에 관한 사회과학의 기초지식을 닦고 응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취적인 전문인력을 배출하여 민주사회의 역량을 구축하는데도 기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국제화 시대에 걸맞도록 세계와 지역 문제에 정통한 전문가를 키우는데도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치외교학과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역할을 확대해가는 일은 이화의 자랑이자, 학과의 긍지이며, 이화 정치외교학과에 속한 개개인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이화 정치외교학과라는 나무가 더욱 큰 그늘을 드리우는 나무로 잘 커가도록 여러분 모두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