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 학과공지사항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학기 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정 및 결과제출에 관해 안내드립니다. (붙임 자료 확인) * 심사기간: 2024년 9월 ~ 12월 가) 논문심사비 납입 나) 영어시험(※2018-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해당학과) 합격 ( ‧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 제출기간: 2024. 11. 18(월) ~ 11. 22(금))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으로 종합시험 응시 전 학기까지 이수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논문세미나 수강 이전 학기까지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을 논문 제출 시 함께 제출하면 심사가 가능합니다. 라)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논문세미나 수강자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붙임6). 마)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붙임7)를 제출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붙임파일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 참조 바) 학술지 발표 실적(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의2(재학 중 논문 발표) ①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한다. ② 실기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연구실적물을 제출함으로써 제1항에 따른 논문의 학술지 발표를 갈음 할 수 있다. ③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연구실적물 또는 이를 증명하는 서류(게재예정증명서 포함)는 제52조에서 정한 합격된 논문제출 시 함께 제출되어야 한다. (개정 2018.6.20.) 1.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12/20(금)까지 논문심사일 이전에 가상계좌로 납부 완료하여야 함. ※ 논문심사비 고지서 출력: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 미납부시 이름이 전산에 뜨지 않아 심사가 불가합니다! 2.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2024.12.20.(금) ~ 2024.12.27.(금) ( ※ 2024-2학기부터 완제본 없이 온라인 제출로 변경됨 ) ■ 학생 → 중앙도서관 - 제출방법 - 1) 전자파일을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s://dcollection.ewha.ac.kr) 3) 제출 내용: 본문 파일 + 인준서 파일 ‣ 인준서 파일 (필수) 인준받은 인준서는 스캔하여 pdf 파일을 별도 제출 pdf만 가능하며, 온라인 제출 전에 인준을 완료해야 함 ‣ 본문 파일 파일형태: PDF 파일만 제출 (파일명은 임의지정/마침표 사용불가)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어도 무방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 (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5)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는 1~3일 소요됨 6)유의사항 가)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방식으로 변경 나)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전자파일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다) 도서관 반송사유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른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3. 학위청구 논문심사 관련 서류제출 <심사 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제출서류> 12/23(월) 까지 ■심사위원 → 학과 1)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박사의 경우: 1차, 2차) (※ 1차에서 불합격, 2차에서 합격은 있을 수 없음, 1차합격>2차합격 이렇게 진행되어야 함) (※ 외부위원 전자서명의 경우, 증빙자료 필요)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 종합 보고서 (※ 1,2차 각각 제출하는 것 X, 하나만) (※ 외부위원 전자서명의 경우, 증빙자료 필요) <심사 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제출서류> 12/23(월) 까지 ■석사 학생 → 학과 1)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2) 연구윤리준수서약서 3)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 날짜가 디지털수령증날짜보다 이후 날짜여야 함) 4) 디지털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5)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6) 인준서 날인본 사본(원본대조필) ※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 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➁) ※ 인준서 원본은 학생 본인이 보관, 인준서 사본(원본대조필)은 학과에서 행정실 제출 ■ 박사학생 →학과 1)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2) 연구윤리준수서약서 3)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논문 발표실적 제목 오타주의 요망) 4)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연구실적물증빙 (※ 책자, PDF파일 출력본 등 출력물!) (※ 논문 발표 실적 목록에 기재된 전체를 순서대로 출력하여 학과로 제출) (※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이어야 함.) 5)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 날짜가 디지털수령증날짜보다 이후 날짜여야 함) 6) 디지털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7)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8)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9) 인준서 날인본 사본(원본대조필) ※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 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➁) ※ 인준서 원본은 학생 본인이 보관, 인준서 사본(원본대조필)은 학과에서 행정실 제출 4. 학위논문체제 가. 홈페이지 참조: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학사안내→학위수여/논문심사및제출서식→“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4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5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논문 제출월로써, 2024년 9월 ~ 2024년 12월 이전으로 기재함. 나.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5. 박사학위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 다만, 공표함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때에는 예외로 함 ※ 공표 형태 단행본 발간, 관련학회지 게재(제OO권 제OO호), 외국국제학술지 게재, OO학술세미나 발표, 기타방법 공표 (기타 방법은 본교 도서관 홈페이지 공개를 의미함) ※ 그 외의 학위논문관련 사항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 - 학사안내 – 학위수여/논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VIEW MORE-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4.09.23
- 2025학년도 입학전형 관련 교육관 A,B동 통제 안내 2024.09.11
-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에 따른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연구’ 참여자 모집 - [학생부종합전형(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재학생 대상] 2024.11.01
- [학부] 2024학년도 2학기 이화플러스 장학금 시행 안내 2024.11.01
- [학사] 2025학년도 전공(학과)결정 시행 안내 2024.10.31
- [학사] 2025학년도 전공변경 시행 안내 2024.10.31
- [학사] 2025학년도 전과 시행 안내 2024.10.31
- 학과소식
특수교육과 김주성·김승연·이정아 씨 ‘디지털 심화쟁점 논문 공모전’ 장관상 수상
특수교육학과 박사과정생 김주성 씨와 석사과정생 김승연 씨, 이정아 씨가 ‘디지털 심화쟁점 논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인 장관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심화쟁점에 대한 디지털 네이티브(청소년, 대학생)의 인식 제고 및 관심을 유발하고, 정책 방안에 관한 우수 연구·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디지털 심화쟁점 토론대회 및 논문공모전’을 개최했다. 본교팀 논문 「시각장애인 정보접근성 지원 요구 탐색: 복지관, 기업, 정부 차원의 다각적 지원 방안」은 26개 팀이 경쟁한 가운데 1·2차 서면심사 및 종합심사를 거쳐 과기정통부장관상에 해당하는 최우수상과 상금 300만 원을 수상했다. 해당 논문은 디지털 심화쟁점 핵심과제 중 디지털 접근성 제고·대체 수단 확보 방안에 관련해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단순 AI 기술뿐 아니라 복지관, 기업, 정부 차원의 다각적 지원 방안을 제안하고, 정보접근성 관련 정책 수립 및 서비스 개발에 구체적이고 실제적 방향성을 다뤘다는 점에서 우수함을 평가받았다. 연구에 참여한 10명 중 7명은 시각장애 당사자로 사용자 관점에서 경험을 반영한 다각적 논의가 이뤄진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주성 씨는 발표를 통해 AI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혁신이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성에 주는 영향을 평가하고 보조공학기기 보급, 교육 시스템 개선, 기업과 정부의 책임성 강화 등 정책적 노력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특히 예산 지원 확대를 위해서도 보조기기의 개념을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수상을 한 본교팀 구성원 모두 특수교육학과에서 수행하고 있는 4단계 BK사업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FleXpert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팀’에 참여 중인 대학원생으로, 본 연구는 특수교육과 사회과학연구지원(SSK) 사업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장애친화적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연구책임 이영선 교수)의 지원으로 이루어졌다,
VIEW MORE- 특수교육과 김주성·김승연·이정아 씨 ‘디지털 심화쟁점 논문 공모전’ 장관상 수상 2024.10.31
- 24년 2학기 커리어세미나: (특수)임용고시 기초 특강 2024.10.28
- 2024-2학기 사범대학 개강예배 안내 2024.09.23
- 제21회 국제학술특강(5/3) - Accessibility insight & voice features on YouTube 2024.04.17
- 2024학년도 서울서진학교 교육실습생 오리엔테이션 실시 안내 2024.04.11
- 2024학년도 1학기 특수교육과 대학원 신입생 환영회 & 졸업생 환송회 18:00 2024.03.15
- 2024학년도 1학기 특수교육과 개방예배 3/20(수) 14:00 2024.03.12
- 취업게시판
[홈티] 도곡/ 남(7세)/ 자폐 경증
1.나이/성별: 만6세/남 2.거주지: 도곡2동, 강남세브란스 병원 인근 (한티역) 3.학생 특징: 자폐 스펙트럼 경증 남아로, 명랑하고 밝으며, 착석 가능하고 수업 참여 잘 되는 편입니다. 남아 미술학원 및 방문 미술 등 시도해봤으나, 크게 흥미 를 가지지 않아서 특수교육 전공하시는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4.원하는 수업: 여러 가지 도형 및 사람 형체 그리기, 만들기 등 5.시간 및 비용 - 주1회, 50분 - 화요일 오후 7시 이후, 금요일 오후 6시 이후 가능 - 회당5만 6.연락처: 010-7661-5931 (전화 통화 어려운 경우 있으니, 문자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VIEW MORE- [홈티] 도곡/ 남(7세)/ 자폐 경증 2024.10.31
- 덕수중학교(특수학교) 시간강사 긴급 채용 2024.10.24
- [채용공지] 발달장애 디지털치료제 개발 뉴다이브 2024.10.23
- 정발고등학교(경기 고양시) 기간제 채용공고 2024.10.22
- [홈티] 자폐(경증)/남학생(초3)/서초구 반포동/11월 중 2024.10.21
- WE아동발달상담센터 인지학습치료사 모집 공고 2024.10.21
- 2024 호주유학박람회 (10월 19일~20일) - 코엑스 2024.10.15
- 자원봉사모집
[유급] 서울안평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일일보조원 구인
서울안평초등학교에서 1학년 현장체험학습을 함께하실 보조 선생님(두 분)을 모십니다. 1. 날짜: 2024년 11월 1일(금) 2. 시간: 8시 40분 ~ 15시 40분 3. 장소: 아이코리아 - (서울시 송파구 충민로 6길 17) 내에 있는 미래인재교육원 (출발과 도착은 모두 서울안평초등학교-전세버스로 이동합니다.) 4. 지원학생: 1) 1학년 발달지체 여학생.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나 낯선 환경에서는 활동하지 않으려고 할 수 있으므로 지켜봐주세요. 2) 1학년 지적장애 남학생. 자리 이탈하지 않는지 지켜봐 주시고, 활동은 본인이 참여하려고 하는 것에 도움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가끔 소변 후 옷에 흘리는데, 여벌옷을 스스로 갈아입을 수 있으나 옷정리를 도와주세요. 5. 봉사료: 84,980원(7시간 기준, 0.9% 고용보험료 공제 후 입금) 6. 기타: 아동학대, 성범죄경력조회 동의해주셔야합니다. 식사는 제공되지 않으므로 각자 싸오셔야해요. 7. 문의: 서울안평초등학교 학습도움반 02)6491-2869, pooh46@sen.go.kr)
VIEW MORE- [유급] 서울안평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일일보조원 구인 2024.09.24
- [유급] 서울상도초등학교 자원봉사자 구인 2024.09.24
- [서울맹학교] (교육)봉사자 모집 2024.09.04
-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 주간치료실 특수교육부 자원봉사자 모집 2024.08.28
- [서울광진학교] 2024-2학기 자원(교육)봉사자 모집 2024.08.26
- [누리학교] 2024학년도 2학기 자원봉사자 모집 2024.08.26
- [밀알학교] 2024-2학기 자원봉사자 모집 2024.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