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1971년 3월 창설된 이래 교수와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남다른 소명의식과 정열, 진취적인 학풍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특수교육교사 및 장애인 복지 분야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1978년 석사과정을 신설하였고, 1984년에는 박사과정, 1993년에는 교육대학원 내에 특수교육과정이 개설되었다.

특수교육과는 특수교육 교사에게 필요한 철학적 기초와 전문적 지식을 교육하여 우수한 특수교육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문적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를 경험할 수 있는 학과목 이수 및 특수교육기관에서의 자원 활동과 교생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현장 경험의 관련 전문가들이 교육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어, 후배들의 성장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교육목표

  • 01

    특수교육계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건전한 인성을 계발하고 특수교육을 통하여 복지국가 및 사회 건설에 공헌하는 사명감을 함양한다.

  • 02

    특수아동의 신체 발달, 인지 발달, 인성 발달에 대한 이해와 특수아동의 교육 환경 구성과 기능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에 기초한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른다.

  • 03

    특수교육에 대한 주요 개념 및 이론에 대한 이해와 현장 적용 원리 및 방법에 대한 이해와 기능을 함양한다.

  • 04

    특수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학생 지도능력, 연구능력, 행정 능력을 함양한다.

  • 05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특수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컴퓨터 등의 첨단 학습 매체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