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기술 |
21822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
언어발달 및 언어습득 과정을 살펴보고, 조음장애, 언어지연, 실어증 등의 언어문제에 관해 연구 검토하여, 특수 교육 현장과 연계된 사례연구를 통해 언어교정 방법을 모색한다. |
21831 |
지적장애학생교육 |
지적장애에 대한 역사적 배경, 정의 및 원인, 진단 및 분류,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적장애 학생 지도를 위한 최선의 실제로서 다양한 교수방법 및 지원에 대해 다룬다. |
21850 |
학습장애학생교육 |
학습 장애의 개념, 특성, 역사적 배경 및 판별방법을 고찰하고,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아동 개인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특수학급 제도 및 운영, 열린교육 현장에서의 학습장애 학생 교육 등 학습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
30725 |
시각장애학생교육 |
시각장애(맹, 약시)의 개념, 원인, 특성 및 시각 장애아를 위한 유·초·중등 교육과정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교수방법을 모색하여 교재개발, 점자연습, 보행 훈련 등을 통한 시각장애 학생의 자립적인 생활을 도모하게 한다. |
30726 |
긍정적행동지원 |
장애 학생이 보이는 도전행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기능기반의 중재를 개발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원칙과 절차를 학습한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학교 차원에서 실행하는 방법을 다룬다. |
30730 |
청각장애학생교육 |
청각장애(농, 난청)의 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 및 직업 재활을 위한 사회 적응 문제를 검토하여 청력손실도에 따른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을 연구하여 구화 및 수화 교육방법을 습득하고, 청각장애 학생 위한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30731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
장애 학생을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익히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검사들을 중심으로 실제로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해 봄으로써 검사 결과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장애아 교육 프로그램 작성에 적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
30732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장애 특성, 선별과 진단, 하위 유형 및 교육적 접근 등 정서 및 행동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
34523 |
지체장애학생교육 |
지체 장애와 건강장애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학생의 요구에 맞는 교육 과정과 교수 전략을 탐색하며, 지체장애학교에서의 교육봉사 활동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연결을 추구한다. |
34524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
자폐 범주성 장애의 개념, 진단기준,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한 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34951 |
특수교육학개론 |
모든 사범대학 학생의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해 특수교육의 역사 및 통합교육, 영재를 포함하여 각 장애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 및 특성, 교수 방법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
35272 |
유아특수교육 |
조기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고, 장애 및 발달지체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이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기초를 쌓는다. |
35277 |
경도장애학생교수방법 |
경도장애 학생의 특성과 원인을 살펴보고, 그에 적합한 교과 과정 및 교수 전략을 연구한다. |
35278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을 위해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다층지원체계, 학급운영, 개별적인 교수 지원 및 교육과정 수정방법을 학습하고, 예비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협력경험을 통해 협력교수 역량을 강화한다. |
35279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
중도·중복장애의 유형 및 원인을 살펴보고,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특성을 중심으로 그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학습하며, 학교급별 현장기반 모의수업 실습을 통해 특수교육 교사로서의 교수 역량을 강화한다. |
35280 |
유아특수교육과정및교수방법 |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내에서의 개별화교육계획 적용의 실제를 학습한다. |
35282 |
장애학생전환교육 |
청소년기의 장애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위해 장애청소년들의 개별적인 필요를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개별화전환계획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35284 |
장애학생가족지원 |
장애인 가족지원을 다룬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 중심 지원 방안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
35529 |
학교현장실습(특수학교) |
학생교사로서 현장교육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현실과 이상을 접목시킬 수 있는 전문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기른다. |
36959 |
특수교육현장의이해 |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교육현장에 대한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사상을 모색한다. |
36960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등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장애 학생에게 바람직한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하고, 개발한다. 또한, 장애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교재와 자료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론을 모색한다. |
37027 |
특수교육학개론 |
비사범대학 학생의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해 특수교육의 역사 및 통합교육, 영재를 포함하여 각 장애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 및 특성, 교수 방법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
37215 |
발달진단및교수계획 |
장애 학생의 발달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들의 현행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교수계획에 반영하는 방법론적 실제를 학습한다. |
37217 |
특수교육종합설계(교육현장연계형) |
장애 학생의 특성 및 교수목표를 고려한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지도안 및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수업시연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과 성찰을 통해 교수 능력을 함양한다. |
37218 |
세계특수교육 (계절학기교과목) |
전공 관련 국제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외 특수교육 프로그램 및 지원체제를 탐방하고 특히 교수인솔 해외학습프로그램 및 제 3세계 지원과 연계하여 계절학기에 운영한다. |
37441 |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Ⅰ (계절학기교과목) |
해외의 교육현장을 경험하여 글로벌 교육환경과 다양한 학생문화를 배움으로써 국제화 및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
37442 |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Ⅱ (계절학기교과목) |
해외의 교육현장을 경험하여 글로벌 교육환경과 다양한 학생문화를 배움으로써 국제화 및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
38208 |
초등학생체육교육 |
초등 장애 학생의 잠재력 개발을 위해 장애학생을 위한 체육교육의 특성 및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38214 |
현장실습(인턴십)Ⅰ |
장애관련 기관 및 일반 기업체에서 전일제(1일 6시간) 4주 이상 인턴십을 하며 향후 취업에 필요한 직무기술을 습득한다. |
38215 |
현장실습(인턴십)Ⅱ |
장애관련 기관 및 일반 기업체에서 전일제(1일 6시간) 4주 이상 인턴십을 하며 향후 취업에 필요한 직무기술을 습득한다. |
38216 |
전공설계심화(특수교육)Ⅰ (도전학기교과목) |
전공과 관련하여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를 설계 및 추진함으로써 미래 교육을 설계할 수 있는 주체적인 전문가로의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
38217 |
전공설계심화(특수교육)Ⅱ (도전학기교과목) |
전공과 관련하여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를 설계 및 추진함으로써 미래 교육을 설계할 수 있는 주체적인 전문가로의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
38837 |
초등특수교과논리및논술 |
초등 장애 학생의 교과 학습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과 글쓰기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토론, 읽기와 쓰기, 첨삭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
38911 |
초등학생미술교육 |
초등 장애 학생의 예술적 잠재력 개발을 위해 장애학생을 위한 미술교육의 특성 및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38912 |
초등특수교육교과교육론 |
초등특수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목표, 교육과정을 학습하고 수업의 실제를 중심으로 교과 교육 전반을 연구한다. |
38913 |
초등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초등학교 장애 학생의 특별한 요구를 고려한 교재의 분석, 수업안 작성,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38915 |
특수교육교육과정(사회) |
장애 학생을 위한 사회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내용 및 체계를 익히고,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
38916 |
특수교육교육과정(수학) |
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내용 및 체계를 익히고,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
38917 |
특수교육교육과정(국어) |
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내용 및 체계를 익히고,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
39329 |
특수교육공학 |
특수교육 및 장애 분야에서의 공학적 접근을 다루며 이를 위해 특수교육공학의 최근 동향과 이슈를 살펴보고 특수교육공학 관련 법령을 비롯하여 디바이스와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과 이를 적용한 교수 학습 전략을 학습하여 장애인 및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지원하는 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9330 |
장애영유아안전교육 |
장애 영유아 발달 특성과 이에 따른 사고 유형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들의 안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
* 2024개정에 준함(신설과목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