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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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논문 | 구혜인 | 「조선시대 왕실 제기(祭器) 연구」 |
김세린 | 「조선시대 금속공예 入絲 연구」 | |
박윤조 | 「1970년대 이후의 미술에 나타난 생태학적 세계관의 구현 : 생태미술(Eco-Art)의 전개 과정을 중심으로」 | |
전인지 | 「沈師正(1707∼1769) 繪畵硏究 | |
석사학위논문 | 김지나 | 「마우리치오 카텔란(Maurizio Cattelan)의 작업에 나타난 저항의식」 |
김지윤 | 「영국 반(反) 여성 참정권 이미지 연구 : 엽서를 중심으로」 | |
박선주 | 「마파(Marfa) 이주 이후의 작업을 중심으로 본 도널드 저드(Donald Judd)의 통합적 예술관」 | |
성은정 |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 작품에 나타난 통합적 세계관」 | |
심우인 | 「제이콥 로렌스(Jacob Lawrence)의 작품에 나타난 인종문제에 대한 시각」 | |
윤아영 | 「이중섭의 작업에 나타난 문학적 특성」 | |
이연우 | 「김환기의 작품에 나타난 ‘전통’의 문제」 | |
임은우 | 「박생광의 종교 주제 그림에 나타난 포용적 세계관」 | |
장선희 | 「1950-1970년대 미술에 나타난 미국 만화 이미지의 정치·사회적 의미」 | |
최윤경 | 「박현기의 비디오 작업에 나타난 범자연주의」 | |
김민지 | 「朝鮮 17-18세기 觀音三尊像 硏究 : 조선시대 수월관음도의 영향」 | |
윤채원 | 「한국 근대 공예품의 명승고적(名勝古跡) 이미지 연구」 | |
한혜준 | 「국내 출토 근대 위생도자기(衛生陶磁器) 연구」 | |
권영진 | 「초상화가 램쿠아(Lamqua)의 의료초상화 연구」 | |
김소영 | 「조지 시걸(George Segal) 조각에 나타난 인간 존재에 대한 성찰」 | |
김소정 | 「소녀상을 중심으로 본 발튀스(Balthus) 회화의 상징적 의미 연구」 | |
김유정 | 「베니 앤드류스(Benny Andrews)의 회화에 나타난 이상적 세계관」 | |
김희진 | 「페이스 링골드(Faith Ringgold)의 작품에 나타난 정치적 태도」 | |
류경민 | 「차압(appropriation) 개념을 중심으로 본 이브 클랭(Yves Klein)의 조형적 태도」 | |
박민경 | 「눈속임의 전략 : 코르넬리우스 N. 헤이스브레흐츠(c.1610-1675)의 눈속임 그림과 덴마크 쿤스트캄머」 | |
유지혜 | 「제임스 손힐(James Thornhill, 1675-1734)의 영국 그리니치 왕립해군병원 페인티드 홀 벽화 연구 : 왕조 교체기에 따른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 |
이다혜 | 「로버트 마더웰(Robert Motherwell)의 회화에 나타난 문학적 요소」 | |
이소임 | 「한국 아방가르드 협회(AG)의 작업에 나타난 비판의식」 | |
이수연 | 「로버트 어윈(Robert Irwin)의 작업에 나타난 공간 개념의 변용」 | |
최효진 | 「20세기 초 영국 개인 수집가들의 한국 도자 수집 :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 아카이브를 중심으로」 | |
소유선 | 「『點石齋畵報』에 나타난 朝鮮이미지 硏究」 | |
오혜윤 | 「조선후기 파초(芭蕉)그림 연구」 | |
임지연 | 「조선후기 율문(栗文) 청화백자 연구 : 19~20세기 전반을 중심으로」 | |
조혜미 | 「『諸佛世尊如來菩薩尊者名稱歌曲』 變相版畵 연구 : 束草 普光寺 소장본을 중심으로」 |
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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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논문 | 이화진 | 「19세기 독일 낭만주의 풍경화 연구: 드레스덴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 권한라 | 「한국 여성주의 미술에 나타난 여성주의 문학과의 관련성」 |
손혜란 | 「모노하(もの派) 작업에 나타난 자연관」 | |
신여주 | 「알렉산드르 로드첸코(Aleksandr Rodchenko)의 작업에 나타난 사회주의적 유토피아니즘」 | |
이소라 | 「초창기(1879년~1919년) 기메 박물관 연구」 | |
이승미 | 「존 체임벌린(John Chamberlain)의 조각에 나타난 뉴 리얼리스트적 특성 연구」 | |
이연재 | 「‘체계(System)’개념을 통해 본 한스 하케의 작업」 | |
이정모 | 「니콜라 셰페르(Nicolas Schöffer)의 작업에 나타난 총체예술 개념 : 미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중심으로」 | |
전희정 |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작품에 나타난 반복 이미지 연구」 | |
정아림 |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의 작업에 나타난 즉물성(literality)」 | |
조현아 | 「A.W. Franks의 수집을 통해 본 빅토리아기 인류학적 수집 : 영국박물관 일본컬렉션을 중심으로」 | |
최예지 | 「로버트 하이네켄(Robert Heienken) 작품에 나타난 비판의식」 | |
김효영 | 「릴리안 메이 밀러(Lilian May Miller, 1895-1943)의 생애와 작품 연구 : 한국 소재 작품을 중심으로」 | |
박소현 | 「조선후기 선동취적도(仙童吹笛圖) 연구」 | |
오송이 | 「조선시대 꿩그림[雉圖] 연구」 | |
정담 | 「15세기 후반 광주(廣州) 관영사기소의 자기 제작과 운영에 관한 연구」 | |
염고운 | 「존 플랙스먼의 <신곡> 판화집 연구」 | |
박윤아 | 「소피 칼(Sophie Calle)의 작업에 나타난 ‘부재’의 개념」 | |
이유선 | 「베르나르 브네(Bernar Venet)의 작품에 나타나는 수학적 개념」 | |
박신진 | 「소냐 들로네의 작업에 나타난 총체예술 개념」 | |
변경주 | 「초현실주의 회화에 나타난 죽음모티프의 함의 연구」 | |
방지윤 | 「문화대혁명 전후 중국 현대회화에 나타난 모방」 | |
김은정 | 「마리솔 에스코바(Marisol Escobar)의 조각에 나타난 비판의식」 | |
박주원 | 「제라르 프로망제(Gérard Fromanger)의 작품에 나타난 사회의식 연구」 | |
손현정 | 「무라카미 다카시(村上隆)의 작업에 나타난 일본적 정체성의 재구축 과정」 | |
임채원 | 「프레데릭 키슬러의 작업에 나타난 상호 리얼리즘」 | |
현예림 | 「20세기 초·중반 일본 전쟁 소용 도자기 연구」 | |
이보름 | 「조선후기 채색백자 연구」 | |
박민혜 | 「조선후기 해태(獬豸)형 백자 연구」 | |
권형인 | 「조선후기 봉황도(鳳凰圖) 연구」 | |
최종현 | 「조선 중기 공신화상 채전(彩氈) 도상 연구」 |
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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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논문 | 이은주 | 「초현실주의 미술에 나타난 초현실의 특성 연구 – 이질적 요소 간의 소통 구조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 염하연 | 「19세기 프랑스의 동성애와 여성상: 툴루즈 로트렉(Toulouse-Lautrec)의<입맞춤>과 <그녀들>을 중심으로」 |
김현숙 | 「움베르토 보치오니(Umberto Boccioni) 작업에 나타난 시간 개념의 시각화」 | |
BAEK HYEYOUN | 「틴토레토의 <최후의 만찬> 연구: 산 조르조 마조레 측면화를 중심으로」 | |
정혜은 | 「19세기 영국의 귀족화된 상업 전시: 그로브너 갤러리(Grosvenor Gallery)를 중심으로」 | |
양지윤 | 「풍자와 귀감: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의 작품 속 영국 성공회」 | |
곽준영 | 「황용핑(Huang Yong Ping)의 작업에 나타난 비판의식: 문화적 망명 이후의 작업을 중심으로」 | |
김규림 | 「朝鮮 17-18世紀 백자대호(白瓷圓壺) 硏究」 | |
남아름 | 「朝鮮後期 靑畵白磁雲鳳紋壺 硏究」 | |
이주영 | 「조선신궁사진첩『恩賴』(1937) 이미지 연구」 | |
전효진 | 「조선시대 사호도(四皓圖) 연구」 | |
김송이 | 「조선시대 견도(犬圖)연구」 | |
박성미 | 「朝鮮時代 陶瓷花盆 硏究」 | |
천유진 | 「헨리 8세의 종교적 군주 이미지 연구: 한스 홀바인의 <시바여왕의 경의를 받는 솔로몬>을 중심으로」 | |
임초롱 | 「계몽시대의 여성 인식에 관한 연구: 조셉 라이트의 작품을 중심으로」 | |
이은지 | 「서구인의 눈에 비친 한국 여성: 20세기 초 엘리자베스 키스의 작품을 중심으로」 | |
장하영 | 「요코 오노(Yoko Ono)의 작업을 통해 본 ‘관람자 참여’ 개념」 | |
조현정 |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작업에 나타난 유토피아니즘」 | |
박민혜 | 「리차드 롱의 작업에 나타난 자연관」 | |
박주연 | 「아우구스트 잔더의 『20세기 사람들』에 나타난 근대의식의 이면」 | |
장예란 | 「파블로 피카소의 3차원 작품에 나타난 공연예술의 특성」 |
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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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논문 | 양수정 | 「朝鮮時代 刺繡그림 연구 - 16~18세기를 중심으로」 |
이성례 | 「한국 근대 시각문화의 '현모양처(賢母良妻)' 이미지」 | |
황빛나 | 「근대 동아시아의 ‘南畵’연구」 | |
석사학위논문 | 정소라 | 「해인사 건철희랑대사좌상(乾漆希朗大師坐像) 연구」 |
구유리 | 「조선전기 인화상감자기(印花象嵌瓷器) 연구」 | |
박소은 | 「18세기 프랑스 귀족과 예술 후원 : 프랑수아 부셰(Françoise Boucher, 1703-1770)의 사랑의 신화(mythologie galante)를 중심으로」 | |
인영신 | 「아르망(Arman)의 작품에 나타난 리얼리스트로서의 조형적 태도」 | |
황영희 | 「짐 다인(Jim Dine)작업에 나타난 존재론적 성찰」 | |
김정아 | 「올라푸 엘리아손(Olafur Eliasson)의 작업을 통해 본 인공자연 개념」 | |
김소라 | 「불국사 대웅전의 조선 후기 불상·불화 연구」 | |
양승아 | 「조선후기 회화의 수면(睡眠) 이미지 연구」 | |
김민정 | 「판자 컬렉션(the Panza Collection)에 나타난 이상주의 미학에 관한 고찰」 | |
최유미 | 「조선시대 백자 표형병(瓢形甁) 연구」 | |
조유경 | 「태평양 전쟁기(1941-45) 『半島の光』 잡지의 표지 이미지 연구」 | |
남소라 | 「조선후기~근대 목기·자기 찬합 연구」 | |
박지혜 | 「알렌 존스(Allen Jones)의 작품에 나타난 섹슈얼리티 연구」 | |
전지영 | 「플럭서스(Fluxus) 퍼포먼스의 비판의식」 | |
이설희 | 「'현실과 발언' 그룹의 작업에 나타난 사회비판의식」 | |
손슬아 | 「빌 비올라(Bill Viola)의 작업에 나타난 영화적 특성」 | |
권현미 | 「조선후기 산형(山形)백자 연구」 | |
김지윤 | 「다보탑(多寶塔)의 수치와 조영(造營) 계획」 | |
박혜선 | 「조선후기 백자 사각병(四角甁) 연구」 | |
주요안나 | 「버나드 리치(Bernard Howell Leach: 1887-1979) 도자작품에 나타난 동양적 특징 연구」 | |
최성지 | 「조선후기 백자 주자(注子)의 발달배경과 양식」 |
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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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논문 | 김지혜 | 「한국 근대 미인 담론과 이미지」 |
석사학위논문 | 최소영 | 「朝鮮後期 山水畵의 茅亭 이미지 硏究」 |
신현진 | 「근대 동아시아 관전(官展) -서양화부의 ‘나체화(裸體畵)’ 연구-」 | |
노재은 | 「동화사 비로암 삼층석탑 금동사리외함 연구」 | |
김예나래 | 「루이스 로울러(Louise Lawler)의 사진에 나타난 비판의식」 | |
정원주 | 「朝鮮時代 白磁扁甁 硏究」 | |
오혜진 | 「조선 후기 산수화의 연거(燕居) 이미지」 | |
이인영 | 「한국 근대 아동잡지의 ‘어린이’ 이미지 연구 - 『어린이』와 『소년』을 중심으로」 | |
곽황지 | 「삼막사(三幕寺) 마애삼존불 연구」 | |
방초아 | 「1980-1990년대 한국 여성주의 미술에 나타난 모성모티프 연구」 | |
이채린 | 「조선시대 망천(輞川) 인식과 회화 이미지 연구」 | |
정지희 | 「트레이시 에민(Tracey Emin)의 작품에 나타난 자기고백적 표현」 | |
서지민 | 「이왕직미술품제작소 연구: 운영과 제작품의 형식」 | |
송고운 | 「빅터 버긴(Victor Burgin) 작업에 나타난 현실비판의식」 | |
조은경 | 「토마스 하트 벤튼 (Thomas Hart Benton)의 작품에 나타난 사회 의식 연구」 | |
곽세원 | 「아나 멘디에타(Ana Mendieta)의 작업에 나타난 '신체'의 의미」 | |
윤도영 | 「10~13세기 중국과 고려의 金釦瓷器 연구」 | |
김기혜 | 「조선 후기 크락(Kraak) 양식 청화백자 연구」 | |
주윤아 | 「高麗瓷器 菱花形 開光裝飾 硏究」 | |
홍유리 | 「줄리언 슈나벨(Julian Schnabel)의 작품에 나타난 비판의식」 | |
유지원 | 「10~14세기 韓·中 工藝品을 통해 본 滿池嬌(蓮池水禽) 樣式 硏究 연구」 | |
윤하나 | 「마이클 크레이그-마틴(Michael Craig-Martin) 작업에 나타난 경계의 해체」 | |
정진영 | 「불국사 금동비로자나·아미타여래좌상 연구」 |
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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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논문 | 한혜선 | 「高麗時代 陶器 硏究」 |
석사학위논문 | 최화정 | 「차이 궈 치앙(蔡国强)의 작업을 통해 본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미술」 |
송윤지 | 「제4집단의 퍼포먼스에 나타난 연극적 요소의 변용」 | |
고아라 | 「크지슈토프 보디츠코(Krzysztof Wodiczko)의 공공미술 작업에 나타난 사회비판적 특성」 | |
박정연 | 「한국 근대 '상업미술'에 나타난 추상표현」 | |
신선정 | 「지오토 디 본도네(1266-1337)의 아시시 <성 프란체스코의 생애> 벽화 연구」 | |
김아영 | 「모나 하툼(Mona Hatoum) 작업에 나타난 이주민으로서의 정체성」 | |
이진아 | 「프란시스 알리스(Francis Alÿs)의 작품에 나타난 사회비판 의식」 | |
김민정 | 「오토 딕스(Otto Dix)의 작품에 나타난 사회비판의식 연구」 | |
김수진 | 「한국 근대 여성 육체 이미지 연구 -1910~30년대 인쇄미술을 중심으로-」 | |
김소정 | 「안토니 곰리(Antony Gormley)의 작품에 나타난 인간개념에 대한 연구」 | |
유시내 | 「삼화사 철불 연구」 | |
장정인 | 「빈 분리파(Wiener Secession)의 예술에 나타난 복합적 특성」 | |
이정민 | 「국전 동양화부의 여성인물화 연구」 | |
이주민 |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바우하우스(Bauhaus)」 | |
정다혜 | 「朝鮮 18~20世紀 白磁 高足楪匙(고족접시) 硏究」 | |
박소연 | 「루치오 폰타나(Lucio Fontana)의 작품에 나타난 우주적 공간 개념」 | |
오윤빈 | 「근대기에 형성된 한국이미지 -사진엽서를 중심으로-」 | |
한주혜 | 「법주사 磨崖如來倚坐像 연구」 | |
김은경 | 「高麗時代 瓷枕(瓷器베개) 硏究」 | |
권민지 | 「루치안 프로이트(Lucian Freud) 인물화에 나타난 인간 존재의 문제」 | |
김지인 | 「조선후기 虎豹 도상 연구」 |
논문 | 이름 | 제목 |
---|---|---|
박사학위논문 | 조수진 | 「1960 년대 미국 ‘ 네오아방가르드 ’ 미술에 나타난 몸의 전략」 |
최경화 | 「朝鮮後期 分院里 時期 官窯白磁 硏究 -1752-1895년을 중심으로-」 | |
석사학위논문 | 이혜원 |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작품을 통해 본 형식주의 모더니즘의 해체」 |
윤소라 |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 한국 출토 일본도자 연구」 | |
김정현 | 「엘리우 오이치시카(Hélio Oiticica)의 작업에 나타난 저항문화(Counter-Culture)적 특성 연구」 | |
신일지 | 「멜 라모스(Mel Ramos)의 패러디(parody) 작업 연구」 | |
윤소라 | 「일제강점기 조선인 여성의 시각화와 이미지 생산」 | |
정현희 | 「朝鮮末期 崔奭煥(1808-1883 以後)과 葡萄圖 連幅屛風」 | |
문주원 | 「초현실주의 미술에 나타난 종교 모티프 연구」 | |
신은영 | 「관촉사 석조보살입상 연구」 | |
홍승해 | 「주디 시카고(Judy Chicago)의 작품에 나타난 사회의식 연구」 | |
이혜원 |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작품을 통해 본 형식주의 모더니즘의 해체」 | |
박성연 |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연구」 | |
김은주 | 「플랑드르 화가 헤라르트 다비트(c.1455-1523)의 <그리스도의 세례> 연구」 | |
김진아 | 「브루스 나우만(Bruce Nauman)의 작품에 나타난 ‘신체’의 의미: 비디오 작업을 중심으로」 | |
우수현 |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1594-1665) 작품에 나타난 ‘아르카디아’ 주제 연구」 | |
정승은 | 「토니 스미스(Tony Smith)의 조각에 나타난 다의적 특성」 | |
현민혜 | 「디에고 벨라스케스(Diego Velázquez)의 궁정 광대(Court buffoon) 초상화 연구」 | |
이수미 | 「朝鮮後期 山水文 靑畵白磁 硏究」 | |
조은진 | 「근・현대 사경산수화의 관전양식 연구 -조선미전과 국전 출품작을 중심으로-」 | |
함차랑 | 「高麗時代 靑瓷瓜形甁 硏究」 | |
김모래 | 「페터 파울 루벤스(1577-1640)의 <마리 드 메디치 연작> 연구 -연작에 나타난 정치적 함의를 중심으로-」 | |
박경화 | 「혁명기(1917-1929) 러시아 무대디자인에 나타난 유토피아니즘」 |
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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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논문 | 김소연 | 「韓國 近代 ' 東洋畵 ' 敎育 硏究」 |
고연희 | 「韓·中 翎毛花草畵 의 政治的 性格」 | |
박성원 | 「朝鮮時代 宮中儀禮美術의 十二章 圖像 연구」 | |
고연희 | 「眉叟 許穆 書藝 硏究 -朝鮮中期 以後 書風 樣相과 發展-」 | |
석사학위논문 | 이수나 | 「대한민국 정부수립기 (1945-1954)의 미술교과서 삽화 연구」 |
구화미 | 「바르비종화파 풍경화와 미술시장 제도」 | |
한승혜 | 「신구상 (nouvelle figuration) 운동을 통해 본 1960-70년대 프랑스 미술의 저항의식」 | |
강민지 | 「리처드 프린스 (Richard Prince)의 차용작업에 나타나는 해체적 속성」 | |
김현정 | 「올랑(Orlan)의 예술작품에 나타난 몸의 정치학」 | |
조아라 |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의 작품에 나타나는 연극성」 | |
문혜진 | 「이사무 노구치(Isamu Noguchi)의 통합의 예술」 | |
임민영 | 「데니스 오펜하임(Dennis Oppenheim)의 작업에 나타난 개념적 특성」 | |
최정윤 | 「미국 팝아트에 나타난 상표 이미지 연구」 | |
전수정 | 「피터 브뤼겔의 농민화 연구 : 도시민의 시선을 중심으로」 | |
장미 | 「초현실주의 회화에 나타난 혼성 이미지 연구」 | |
임인희 | 「앵그르(J. A. D Ingres)의 누드화 연구 : 신고전주의의 변용을 중심으로」 | |
박지연 | 「朝鮮末期 민간 활옷의 多男 이미지 硏究」 | |
이나연 | 「朝鮮時代 繪畵의 書案 이미지 硏究」 | |
허효빈 | 「마야 린 (Maya Lin)의 <베트남 참전용사 추모비>에 나타난 전쟁기념물의 새로운 해석 : 공공성의 확장을 중심으로」 | |
송지민 | 「15세기 피렌체 산 지오바니 세례당의 <천국의 문> 연구 : 대중매체적 성격을 중심으로 」 | |
구화미 | 「바르비종화파 풍경화와 미술시장 제도」 | |
계인선 | 「朝鮮 末期 魚蟹畵屛風 硏究」 | |
김아영 | 「조선 후기 연폭 병풍 연구 : 산수병풍을 중심으로」 | |
안진희 | 「미국 팝아트에 나타난 초상 모티프 연구」 | |
이제휘 | 「리차드 해밀턴(Richard Hamilton) 작업에 나타난 복제의 미학」 | |
신유미 | 「한·일 근대 공예도안 연구 : 工藝圖案集 을 中心으로」 | |
이세영 | 「江戶時代 遊女 圖像 硏究 : 타유(太夫)·오이란(花魁)을 중심으로」 | |
최성미 | 「명성황후 가례와 국장도감의궤 반차도의 기법 연구」 | |
문신영 | 「조선 후기 제석천도 연구」 | |
진미지 | 「조선말기 소석불상(小石佛像) 연구」 | |
정연 | 「朝鮮後期 透刻白磁 硏究」 | |
신현경 | 「朝鮮後期 祇林寺 三世佛畵 硏究 : '祇林寺 창건 연기설화' 를 중심으로」 | |
신승인 | 「朝鮮後期 王室 宴享用 白磁 花樽 硏究」 | |
이금비 | 「朝鮮後期 詩銘白磁 硏究」 | |
유호선 | 「고구려 안악 3호분 벽화 연구」 | |
박혜원 | 「朝鮮末期 壽福字文 靑畵白磁 硏究」 | |
이다혜 | 「高麗 ~ 朝鮮時代 磁器 墩 硏究」 |
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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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학위논문 | 유옥경 | 「朝鮮時代 繪畵 에 나타난 飮酒像 연구」 |
석사학위논문 | 이윤진 | 「마크 디온(Mark Dion)의 생태미술 (Ecological Art)」 |
안세령 | 「'행동하는 문화(Culture in Action)'의 활동을 통해 본 확장된 공공미술 개념」 | |
장연우 | 「듀안 핸슨(Duane Hanson)의 인물조각에 나타난 미국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 | |
류민정 | 「1980년대 미술에 나타난 차용(appropriation) 방식 연구」 | |
홍정현 |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작업에 나타난 '상실'의 미학」 | |
성혜진 | 「레메디오스 바로(Remedios Varo)의 회화를 통해 본 해방의 미학」 | |
박희정 | 「청년회화전(Le Salon de la Jeune Peinture)에 나타난 사회의식 연구」 | |
김혜림 | 「조선시대 童子石人 연구 : 16~18세기 서울·경기지역 원(園)과 묘(墓)를 중심으로 서울경기지역」 | |
김선아 | 「인물 모티브를 중심으로 본 폴 델보 (Paul Delvaux)의 초현실주의 미학」 | |
오유진 | 「제니 홀저(Jenny Holzer)의 텍스트 작업에 나타난 정치성」 | |
손민경 | 「댄 그래험(Dan Graham)의 작업에 나타난 ‘주체’ 개념 연구 : 라캉의 ‘나르시시즘’을 중심으로」 | |
최정원 | 「쉬빙(徐冰)의 문자 작업이 함축한 문화정치적 의미」 | |
차지민 |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er)의 종교화 연구 : 후기 작품을 중심으로」 | |
조영서 | 「朝鮮 前期 王陵 武石人 硏究」 | |
문기윤 | 「趙熙龍(1789-1866)의 회화사상과 창작성향」 | |
김세린 | 「高麗時代 金屬象嵌技法 硏究」 | |
정다우리 | 「高麗時代 蓮瓣文瓷器 硏究」 | |
장지영 | 「朝鮮前期 漢陽 西郊地域 墳墓出土 陶磁 硏究」 | |
고은미 | 「조선시대 감로회도 하단의 전투이미지 연구」 | |
장효진 | 「中國 靈芝草花文 靑畵白磁의 流行과 傳播 : 18-20世紀初 朝鮮과 日本을 中心으로」 |
논문 | 이름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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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논문 | 정하윤 | 「유영국(劉永國, 1916~2002) 회화 연구 : 동양의 예술관을 통한 서양미술의 수용」 |
박근아 | 「한국 근대기 인쇄 병풍화와 민화 연구 : 동물·화조화를 중심으로」 | |
임소영 | 「한국 근대 섬유공예 연구 : 자수미술을 중심으로」 | |
박혜상 | 「한국 근대기 고려청자의 미술품 인식 형성과 확산」 | |
김아영 | 「大韓民國美術展覽會」 四君子畵 硏究 : 蘭·竹을 중심으로」 | |
박소희 |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작업에 나타난 상징주의 미학」 | |
문고은 | 「니키 드 생팔(Niki de Saint Phalle)의 작품에 나타난 권력 구조 비판」 | |
김효정 | 「리지아 클락(Lygia Clark, 1920-1988)의 작업에 나타나는 카니발리즘」 | |
박희연 | 「근대 한국의 紀行寫生畵 연구 : 1930년대 「동아일보」 연재 삽화를 중심으로」 | |
이경효 | 「朝鮮後期 濟州道 甕器 硏究 : 허벅을 중심으로」 | |
김수연 | 「17세기 조각가 쟌 로렌초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 1598~1680)의 성녀 도상 연구」 | |
한나래 | 「강도시기(江都時期, 1232~1270) 고려청자 연구」 | |
박성희 | 「朝鮮 後期 對日交易用 繪畵 硏究 : 東萊 倭館 輸出畵를 中心으로」 | |
김선영 | 「高麗~朝鮮時代 瓷器 高足杯 硏究 : 14~17세기를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