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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내용수정)) : [대학원] 2024-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 기독교학과 관리자

2024-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4-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공지드립니다.

원활한 심사를 위해 일정을 참고하시어 심사받으시는데 차질 없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논문심사 과정 매뉴얼을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월 27일까지

학위논문 심사 신청서 제출

10월 중~말

심사 일정 조정

11월 초~12월 중

심사 기간

12월 말~다음해 1월초

심사 결과 서류 제출


※ 모든 일정은 변동될 수 있으니 반드시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2024-2학기 대학원 석ㆍ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1 참고) 


        -   아    래  -


1.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학위청구논문 심사

  2024년 9월 ~ 12월

  구체적인 심사일정은 학과 자율 결정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2024.12.20.(금)까지

  논문심사일 이전에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논문심사대상 학생명단 및

  학생별 논문심사위원명단 제출

  2024.11.14.(목)까지

  각 학과 - 행정실

 ※박사학위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   이아닌 경우, “위촉승인요청서” 사전 제출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 보고

  2024.12.20.(금)까지

  기독교학과 사무실 

  (학관 401호) 제출

  기타 서류 제출  2024.12.24. (화) 
  오후 4시까지  

 기독교학과 사무실 

  (학관 401호) 제출



2. 주요 안내사항


구 분

내 용

외부 심사위원

 석사학위 : 1인 이내 가능

 박사학위 : 1인 이상 필수, 3인 이내 가능

논문심사 절차

 구술 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실시

 석사학위 : 1회 이상 / 박사학위 : 2회 이상

논문 발표 실적

 2014학년도 입학한 박사학위/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여야 함

 ※ 반드시 1편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3. 처리업무는 아래와 같으므로, 착오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가.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 "논문세미나 대상자 명단": 행정실 배부 완료

- 석사 Z0001 / 박사 Z0002 를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논문심사 대상자를 확인함.


 나.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2024.10.2 (수)

- 논문심사대상자 포함 논문세미나 교과목 수강자 전원


 다. 논문심사 진행

 -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석사: 1회 이상 / 박사: 2회 이상

 - 논문심사 가능자에 한해서 심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반드시 확인 요망


   [※ 논문심사 대상자 본인 확인 내용]

 * 논문심사비 납부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해당 학과) 합격

   (※2018-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 

 *연구윤리교육 이수 (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붙임6) 

 *학술지 발표 실적 (2014학년도 이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 

   <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붙임 7) 


※2024-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은 완제본없이 온라인파일만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온라인파일 제출시에는 인준서날인본 및 학위청구논문 본문파일이 

       모두 업로드되어야합니다. 


 라.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아래 순서로 분류하여 제출 요망):                 

      2024.12.20 (금)


 1)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학과 사무실에서 제출

 2) 학위청구논문 심사최종종합보고서: 학과 사무실에서 제출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4)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5)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6)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 양식 송부): 교육부에서 박사학위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조사

 7)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8) 인준서 날인본 사본 (원본대조필)


 마. 기타 서류 제출: 2024. 12. 24 (화) 오후 4시까지

 1) 논문 심사결과 현황표

 2) 학위논문저작물 이용허락서

 3) 학위논문파일 제출확인서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문의: 중앙도서관 02-3277-4614)


 가. 학생→중앙도서관 제출: 2024. 12. 20.() ~ 2024. 12. 27.()

  나. 제출방법

 1) 전자파일을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s://dcollection.ewha.ac.kr)

 3) 제출 내용: 본문 파일 + 인준서 파일 

 ‣ 인준서 파일 (필수)

 인준받은 인준서는 스캔하여 pdf 파일을 별도 제출

 pdf만 가능하며, 온라인 제출 전에 인준을 완료해야 함 

 ‣ 본문 파일

 파일형태: PDF 파일만 제출 (파일명은 임의지정/마침표 사용불가)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어도 무방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 (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5)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는 1~3일 소요됨


  다. 유의사항

 1)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방식으로변경 

 2)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전자파일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3) 도서관 반송사유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른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붙 임: 0. 2024-2 논문심사신청서 (서식)

          0. [논문심사 과정 매뉴얼-학생용]_최종본. 1부.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문 1부.

         5.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서식) 1부.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논문, 대체제도 공통) (서식) 1부.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1부.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