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
---|---|---|---|
CP101 | 상담이론과실제 | Theories and Practice in Counseling |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돕는다. 또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응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
CP102 | 성격심리 | Personality Psychology | 다양한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 및 성격의 역동과 행동의 관련성 등에 대해 비교 연구함으로써 여러 성격이론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인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는다. |
CP103 | 집단상담 |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의 발달과정과 유형, 집단과정 및 집단상담 기법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습득하도록 돕고 아울러 실제의 집단상담 과정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CP104 | 상담교육론 | Didactics in Counseling Education |
상담교사 및 상담분야 전문가의 양성과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전달하는 방법에 관해 배운다. 상담실무가이면서 동시에 교육현장과 지역사회의 상담가 양성 지도자로 활동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질과 구체적인 교수법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
CP105 | 상담논리및논술교육론 | Logical and Professional Writings in Counseling |
과학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 및 기술 능력을 향상하여 상담전문가로서의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
---|---|---|---|
CP151 | 상담심리연구방법 | Research in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심리학 연구 방법에 대한 철학, 주제선정, 자료수집 절차, 분석 방법 그리고 결과 해석에 관한 이론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그 기초능력을 길러준다. |
CP152 | 이상심리 | Abnormal Psychology |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 성격, 신경증 및 정신 장애의 증후에 대한 이론과 그 진단 및 치료방법 등을 개관해 봄으로서 이상심리 및 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
CP153 | 학습심리 | Learning Psychology | 학습의 기본과정과 주요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능력, 태도, 성격 등과 같은 다양한 특성 및 개인차에 대한 이해와 함께 동기와 동기유발에 관한 이론들을 개관하고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
CP154 | 아동발달 | Child Development |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 및 아동발달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여 아동의 전반적인 특징과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와 함께 아동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CP155 | 발달심리학 | Developmental Psychology | 인간의 출생으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간 발달과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측면 등에서 고찰하고 인간의 발달적인 측면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서 인간이해를 도모한다. |
CP156 | 인지심리학 | Cognitive Psychology | 인간의 지식획득, 저장 및 활용과정을 다룬다. 주요 내용은 지각, 형태, 재인, 표상, 기억, 문제해결 및 언어이다.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
---|---|---|---|
CP251 | 심리통계 | Statistics in Psychology | 상담심리학 연구에 필요한 조사 및 실험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처리하고 그 결과를 해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실제적으로 교육 및 상담장면의 연구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
CP252 | 심리검사 | Use of Psychological Tests |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 활용되는 각종 심리검사들의 제작방법과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때 관련되는 여러 가지 문제 ( 검사실시의 주의사항, 검사결과의 보고요령, 검사결과 해석 및 활용 )를 실제적으로 다룬다. |
CP253 | 특수아상담 | Counseling for Disabled Children | 신체적, 지적 및 정서적 특수아들의 특징들을 개관하고 그들의 발생원인 판별도구 및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하여 상담을 통해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
CP254 | 진로상담 | Career Counseling | 진로상담과 직업상담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개인의 발달 단계별 진로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과 그 과정 및 기법 그리고 여러 가지 진로발달 및 상담 프로그램들을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도움으로써 실제 학교나 다양한 상담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CP255 | 가족상담 | Family Counseling | 가족구성원들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반 갈등 ( 부부관계, 부모, 자녀관계, 가족병리, 노인문제, 여성문제 등 )과 심리적 부적응을 예방, 해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법을 개관함으로써 가족 간의 제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상담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CP256 | 영재아상담 | 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 영재아들이 보이는 심리적인 특성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기초로 하여 이들의 탁월한 수월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조력할 수 있는 조력 기술과 절차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교육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실제 영재아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력이 높은 상담기법과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CP257 | 학습부진아상담 |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
실제 학교 현장에서 능력 수준보다 저조한 수행을 보이는 학생들의 학습 부진의 원인을 평가, 진단할 수 있는 방법과 이들을 상담 실제에서 조력할 수 있는 실제적 상담기법을 숙지하도록 한다. |
CP258 | 청년발달 | Adolescent Development |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청소년 초기에서부터 후기까지 경험하게 되는 발달적 문제들을 현장 중심으로 논의하고, 이들의 건전한 자아정체감 형성을 촉진할 수 있는 청소년 상담 기법 및 기술을 숙지하도록 한다. |
CP259 | 생활지도연구 | Studies in Guidance | 학생들의 당면문제 및 부적응 행동의 해결과 예방은 물론 바람직한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도록 지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긍정적 자기정체감을 형성하고 심리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생활지도상의 제반 지식과 기술 및 생활지도 능력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
CP260 | 학교상담의실제 | Practice in School Counseling | 학교상담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학교 카운셀러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학생들의 주된 생활장면인 학교와 가정 등에서 겪게 되는 실제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기술 습득 및 프로그램 개발을 도움으로써 학교 상담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
CP261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상담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인 실제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
CP262 | 적응심리 | Psychology of Adjustment | 심리학 이론을 통하여 개인의 적응과 심리적 건강에 관련된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안을 발달시켜 개인이 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
CP263 | 학교부적응상담 | School Maladjustment Counseling | 학교상담의 주된 영역인 학업, 진로, 개인 및 사회성 문제에 따라 구체적인 부적응 양상을 알아보고, 그 원인과 평가,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상담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CP264 | 상담기법및실습 | Counseling Techniques and Practices |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에 적용시켜 상담을 하고 지도를 받는다. 상담신청, 접수면접부터 상담종결까지 실제 상담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
---|---|---|---|
CP351 | 상담사례세미나 | Seminar on Case Studies | 학교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다루게 되는 특수 영역별 상담사례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사례 진행 및 운영과 관련된 심도깊은 수퍼비전을 제공하고, 사례개념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