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석사학위논문제출취득자격추가안내)2025학년도 제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 환경공학과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제출자격 취득요건 안내.
제11조의2(논문 제출자격 취득) 석사학위 논문심사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조건 중 어느 하나를 만족하여야 한다. 이때 논문의 내용은 석사과정 연구 주제와 관련이 된 것 만을 인정한다.
1.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의 자격으로 국내 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논문 1편
발표 또는 SCI(E)급 논문 1편 투고
2. 1에 상응하는 것으로 운영위원회가 인정하는 결과물
=> 11/6 까지 학과사무실 제출
2025학년도 제2학기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 논문심사위원 구성
가. 심사위원 자격: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 기타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자
나. 심사위원회 구성: 석사학위과정 3인 이상, 박사학위과정 5인 이상
1) 석사학위 심사위원 중 1인,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3인 이내는 외부인사로 위촉할 수 있으며,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1인은 반드시 외부인사로 위촉
2) 외부인사의 정의: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심사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교외인사”
다. 심사위원 위촉: 논문지도교수의 추천과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및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
라. 심사위원명단 제출: 각 학과(전공)에서는 이번 학기에 논문심사를 받기로 확정된 학생명단 및 논문지도교수의 추천과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각 학생별로 구성된 심사위원명단을 2025년 11월 10일(금)까지 각 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각 행정실은 수합된 심사위원명단을 2025년 11월 11일(화)까지 대학원행정실로 제출한 뒤, 대학원위원회 심의 후 심사위원 위촉.
※ 심사위원장: 심사위원장의 자격과 관련한 별도 규정은 없으므로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2. 논문심사 절차
가.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종합시험을 합격한 논문세미나 수강자(석사: Z0001, 박사/통합: Z0002)
1) [유레카통합행정>학사-대학원>성적>논문>논문세미나대상자명단] 중 등록사항이 있고,
: 논문세미나대상자명단 중 등록(정규등록,논문등록) 후 논문세미나(석사: Z0001, 박사/통합: Z0002)를 수강 중인 학생들이 금학기 논문심사 대상자이며, 각 대학(원) 행정실에서는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을 위하여 이 명단을 각 학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단, 논문세미나대상자명단 중 대체실적 트랙을 이수하는 석사학위 과정생은 논문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논문심사비 납부도 면제)
나. 심사기간: 2025년 9월 ~ 12월
1) 각 학과에서는 논문심사 이전에 다음 사항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가) 논문심사비 납입
나) 영어시험(※2018-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해당학과) 합격
※ 심사대상확인서에 2025-2학기 제출예정으로 되어 있는 학생은 제출여부 반드시 확인 요망( ‧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 제출기간: 2025. 11. 17(월) ~ 11. 21(금))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으로 종합시험 응시 전 학기까지 이수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논문세미나 수강 이전 학기까지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을 논문 제출 시 함께 제출하면 심사가 가능합니다.
라)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논문세미나 수강자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붙임5).
마)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붙임6)를 제출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마지막 페이지의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 참조)
바) 학술지 발표 실적(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하며, 학과에서는 해당 내용을 확인하여 <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붙임 7)에 작성합니다.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의2(재학 중 논문 발표) ①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한다. ② 실기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연구실적물을 제출함으로써 제1항에 따른 논문의 학술지 발표를 갈음 할 수 있다. ③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연구실적물 또는 이를 증명하는 서류(게재예정증명서 포함)는 제52조에서 정한 합격된 논문제출 시 함께 제출되어야 한다. (개정 2018.6.20.) |
★ 환경공학과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제출자격 취득요건 안내.
제11조의2(논문 제출자격 취득) 석사학위 논문심사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조건 중 어느 하나를 만족하여야 한다. 이때 논문의 내용은 석사과정 연구 주제와 관련이 된 것 만을 인정한다.
1.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의 자격으로 국내 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논문 1편
발표 또는 SCI(E)급 논문 1편 투고
2. 1에 상응하는 것으로 운영위원회가 인정하는 결과물
=> 11/6 까지 학과사무실 제출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결과물 행정실 제출기한(12.23 (화))
(※ 2024-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은 완제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온라인 파일 제출시에는 인준서 날인본 및 학위청구논문 본문 파일이 모두 업로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각 학과에서는 이 점 고려하여 학과심사 일정을 미리 조정하여 주시고, 학생의 학위청구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에 차질이 없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논문심사비 납부
1)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원 / 박사 795,000원
2) 납부일: 2025. 9. 22(월) ~ 2025. 12. 19(금) 단, 논문심사일 이전에는 납부완료하여야 합니다.
3) 납부방법
가) 논문심사비 고지서 출력: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에서 ‘신청’ 버튼을 누른 후(가상계좌번호 생성)에 ‘고지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논문심사비 고지서가 출력됩니다.
나)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납부: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창구납부,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하여 본인명의의 가상계좌인 고지서상의 납부계좌로 송금합니다.
4) 납부 확인 및 미납 안내: 각 대학(원) 행정실에서는 11월 14일(금)까지 제출된 논문심사 대상 학생들의 논문심사비 납부여부를 [유레카통합행정>학사-대학원>성적>논문>논문심사결과]에서 확인하여 미납한 학생들에게 납부 안내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심사 및 합격판정
1) 석사: 구술심사를 포함한 논문심사를 1회 이상 실시, 심사위원 2/3 이상 찬성시 합격으로 인정
2) 박사: 구술심사를 포함한 논문심사를 2회 이상 실시, 심사위원 4/5 이상 찬성시 합격으로 인정
마. 심사결과 보고(학과사무실제출) : 2025. 12. 23(화)까지
1)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매 심사 후 각 심사위원이 작성
2) 학위청구논문 심사최종종합보고서: 모든 심사 종료 후 최종 결과를 심사위원장이 작성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4)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5)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및 연구실적물
※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6)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 양식 송부): 교육부에서 박사학위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조사
7)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8) 인준서 날인본 사본(원본대조필)
9) 붙임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 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➁)
※ 인준서 날인본 원본 및 사본을 학생에게 제출받아 원본대조필함. 인준서 원본은 학생에게 반환하고 학생 본인이 보관하도록 지도하여 주시고, 인준서 사본(원본대조필)은 각 대학(원) 행정실로 제출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심사최종종합보고서,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연구실적물, 인준서 사본(원본대조필)은 각 대학(원) 행정실에서 보관하여 주십시오.
바. 논문심사료 지급
1) 각 대학(원) 행정실에서는 [유레카통합행정>학사-대학원>성적관리>논문>논문심사비지급처리]에서 학생별로 논문심사위원 명단을 입력한 후 심사료를 회계 처리하여 심사위원에게
지급합니다.
2) 심사료: 심사위원 1인당 석사 56,000원(3인 기준), 박사 159,000원(5인 기준)씩 지급
가. 학생→중앙도서관 제출: 2025. 12. 19.(금) ~ 2025. 12. 26.(금)
나. 제출방법
1) 전자파일을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s://dcollection.ewha.ac.kr)
3) 제출 내용: 본문 파일 + 인준서 파일
‣ 인준서 파일 (필수)
인준받은 인준서는 스캔하여 pdf 파일을 별도 제출
pdf만 가능하며, 온라인 제출 전에 인준을 완료해야 함
‣ 본문 파일
파일형태: PDF 파일만 제출 (파일명은 임의지정/마침표 사용불가)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어야 함(인준 없음)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 (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5)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는 1~3일 소요됨
다. 유의사항
1)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방식으로 변경
2)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전자파일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3) 도서관 반송사유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른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5. 학위논문체제
가. 홈페이지 참조: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학사안내→학위수여/논문심사및제출서식→“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 2025-1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템플릿이 개편되었으니 학위논문 작성 전 확인 바랍니다)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5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6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논문 제출월로써, 2025년 9월 ~ 2025년 12월 이전으로 기재함. |
나.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6. 박사학위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 다만, 공표함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때에는 예외로 함
※ 공표 형태 단행본 발간, 관련학회지 게재(제OO권 제OO호), 외국국제학술지 게재, OO학술세미나 발표, 기타방법 공표 (기타 방법은 본교 도서관 홈페이지 공개를 의미함) |
※ 그 외의 학위논문관련 사항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 - 학사안내 – 학위수여/논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