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는 국내외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고 발전시켜나갈 전문가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석사학위과정을 통하여 한국어교사를 위한 한국어학, 한국문화, 교수법, 영역별 한국어 교육 및 학습자 대상별 한국어 교육, 교재 개발과 평가 등에 대한 지식과 실습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국내외 인턴십을 통해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열려 있다.


  • •  한국어교육학과 소개 영상 [바로가기

교육목표

  •  첫째,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연구하여 한국어 교수, 습득, 한국어 교육 정책 전반에 걸친 풍부한 지식을 함양한다.
  •  둘째,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육학 및 제 2 언어습득의 이론 학습과 교육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셋째, 한국어 교육용 교육과정, 교재 및 평가 도구를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교과과정구분,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기술, 국어 기본법으로 구분된 교과과정 안내 표
구분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기술 국어
기본법
필수 Y81101 3 한국어교사를위한한국어의이해 (Korean Language Comprehension for TKSOL Teachers) 한국어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어 교수를 위한 한국어학적 기초를 다진다. 1
필수 Y81102 3 한국어교수ㆍ학습의이해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평가, 교수법, 주제 및 영역별 교육 등 한국어 교육 관련 제 분야를 포괄적으로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의 기초를 다진다. 3
필수 Y81103 3 한국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Culture) 한국문화의 기본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 문화의 지식적 기초를 다진다. 4
선택 필수 Y82104 3 기술별한국어교육I: 듣기ㆍ말하기 (TKSOL Skill Area I: Listening and Speaking)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 및 듣기 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3
선택 필수 Y82105 3 기술별한국어교육II:읽기ㆍ쓰기 (TKSOL Skill Area II: Reading and Writing)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및 쓰기 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3
선택 Y83106 3 한국어교사를위한문법및어문규범 (Korean Grammar and Usage for TKSOL Teachers)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 외래어표기법, 로마자표기법 등 어문규정을 이해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어 교육의 정확성 확보를 위한 기초를 다진다. 1
선택 Y83107 3 한국어학습자언어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Learner Language) 오류분석 및 중간언어 연구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서 한국어 학습자 언어의 특성과 체계적 발달을 이해한다. 2
선택 Y83108 3 한국어교육연구의비판적이해 (Critical Analysis of TKSOL Research) 국내·외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질적 및 양적 연구를 읽고 이를 분석적이고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선택 Y83109 3 한국어교육과정과평가도구의개발 (Developing TKSOL Curricula and Assessment) 기존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설계 및 평가 이론을 검토하여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3
선택 Y83110 3 한국어교재의개발과평가 (Developing and Evaluating TKSOL Materials)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각종 교재의 구성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재를 분석한다. 아울러 학습 목적과 교재 구성의 원리에 맞춰 다양한 목적의 교재를 개발한다. 3
선택 Y83111 3 의사소통ㆍ내용ㆍ과제중심한국어교육 (Communicative, Content-Based and Task-Based TKSOL)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내용중심 교수법, 과제중심 교수법 등 최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의 언어학습 이론, 교과과정 설계와 운영, 교수 절차와 교수 기법 등을 살핀다. 3
선택 Y83112 3 말뭉치ㆍ멀티미디어를활용한한국어교육 (Corpus-Based and Multimedia-Assisted TKSOL) 말뭉치를 이용한 언어학 연구의 기초를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의 응용을 모색한다. 2
선택 Y83113 3 영역별한국어교육I:문법 (TKSOL Content Area I:Grammar)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학습자 언어의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문법 교수 기법을 모색한다. 3
선택 Y83114 3 영역별한국어교육II:발음 (TKSOL Content Area II:Pronunci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을 구성하는 음소와 음운규칙을 이해하고 학습자 언어권별로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한다. 3
선택 Y83115 3 영역별한국어교육III:어휘 (TKSOL Content Area III:Vocabulary)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한 개관을 바탕으로 어휘 교수법와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3
선택 Y83116 3 영역별한국어교육IV:화용 (TKSOL Content Area IV:Pragmatics)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화용론의 기초적 이론을 개괄하고 한국어 화용 교육을 위한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3
선택 Y83117 3 영역별한국어교육V:문화 (TKSOL Content Area V:Cultur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교육에서 학습자의 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문화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3
선택 Y83118 3 학습목적별한국어교육I:학업 (TKSOL Learning Purposes I: Academic) 한국 내 대학 및 대학원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들의 진학 전·후 학업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3
선택 Y83119 3 학습목적별한국어교육II:직업 (TKSOL Learning Purposes II: Occupational) 국내·외 한국 관련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근무하고 있는 학습자들을 위한 직업 목적 교육과정 및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3
선택 Y83120 3 한국어교육과정의개발과평가 (Curriculum Development in TKSOL)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설계를 검토하여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3
선택 Y83121 3 한국어교육평가도구의개발과평가 (Assessment in TKSOL) 한국어 평가 이론과 평가 자료를 검토하여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3
선택 Y83220 3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I:아동ㆍ청소년 (TKSOL Learner Groups I: Children and Adolescents)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3
선택 Y83221 3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II:이주노동자 (TKSOL Learner Groups II: Migrant Workers) 한국 내 산업 현장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을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3
선택 Y83222 3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III:결혼이주여성 (TKSOL Learner Groups III: Migrant Women in International Marriages)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3
선택 Y83223 3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IV:다문화가정자녀 (TKSOL Learner Groups IV: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3
선택 Y83224 3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V:재외동포 (TKSOL Learner Groups V: Overseas Koreans) 재외동포를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3
선택 Y83225 3 한국어교육실습 (TKSOL Practicum)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한국어 교수를 실습한다. 5
선택 Y83226 1.5 한국어교육단기인턴십I:국내 (Short-Term TKSOL Internship I: Domestic)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75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27 1.5 한국어교육단기인턴십II:국내 (Short-Term TKSOL Internship II: Domestic)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75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28 3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I:국내 (Mid-Term TKSOL Internship I: Domestic)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15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29 3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II:국내 (Mid-Term TKSOL Internship II: Domestic)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15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0 6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I:국내 (Long-Term TKSOL Internship I: Domestic)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3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1 6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II:국내 (Long-Term TKSOL Internship II: Domestic)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3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2 1.5 한국어교육단기인턴십I:국외 (Short-Term TKSOL Internship I: International)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5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3 1.5 한국어교육단기인턴십II:국외 (Short-Term TKSOL Internship II: International)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5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4 3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I:국외 (Medium-Term TKSOL Internship I: International)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1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5 3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II:국외 (Medium-Term TKSOL Internship II: International)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1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6 6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I:국외 (Long-Term TKSOL Internship I: International)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2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7 6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II:국외 (Long-Term TKSOL Internship II: International)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2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5
선택 Y83239 3 한국어교육연구세미나 (Seminar in TKSOL) 한국어교육학 분야 중 수강생이 선택한 교수 및 습득 연구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별 및 팀별 연구를 진행한다.
선택 Y83240 3 문화콘텐츠를활용한한국어교육 (Cultural Contents Development for TKSOL) 문화 항목을 콘텐츠로 활용하여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어수업을 운영해본다. 3
선택 Y83242 3 영역별한국어교육VI:담화 (TKSOL Content Area VI: Discourse) 담화분석과 관련된 여러 이론과 분석 방법들을 검토하고, 실제의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를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한국어 담화 교육을 위한 자료 구성 방안과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3
논문 세미나 Y90001 3 한국어포트폴리오세미나 (Portfolio Seminar in TKSOL) TKSOL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결과물을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포트폴리오의 형식으로 구성하고 완성한다. 3
선택
(공통)
Y83241
3 외국어교육교수매체의설계와제작 (Design and Production of Teaching Materials for Foreign Language Education)
외국어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앱, 온라인 플랫폼 등 다양한 교수 매체를 설계하고 제작한다.

교수진

김영규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김영규
Position 한국어교육학과 교수(학과장)
Education
  • 박사: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제2언어습득/응용(한국)언어학
  • 석사: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 학사: 고려대학교
Office 인문관 422
Tel 3277-4641
E-mail youngkyu@ewha.ac.kr
박선희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박선희
Position 한국어교육학과 교수
Education
  •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습득론 전공
  •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Office 국제관 807
Tel 3277-6673
E-mail sunheepark@ewha.ac.kr
이해영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이해영
Position 한국어교육학과 교수
Education
  •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습득론 전공
  •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Office 인문관 409
Tel 3277-2891
E-mail youngewha@ewha.ac.kr 

한국어 인턴십 제도

  1. 가. 학기 중 또는 방학 중 국내·외 한국어 교육 관련 공공기관 또는 법인체에서 최소신청자격 시간이상의 한국어교육경력을 쌓을 수 있는 경우 신청 가능함
  2. 나. 복수 학기에 걸쳐 교과목별최소 요구 시간 이상의 인턴십경력을 쌓을 경우도 신청가능함
  3. 다. 한국어 교육 경력에는 실제 교육 시간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교육시간에는 실제 수업시간과 한국어 교육과정 또는 교재 개발 등의 업무 담당 시간을 포함할 수 있음
  4. 라. 2018-2신설된 외국인 대학원생 한국어 튜터링 제도로 시간을 축적하여 인턴십 교과목을 신청할 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