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전공 소개

전공 특성

중어중문학전공은 한자문화권(漢字文化圈)에 속한 동양 여러 나라의 문화적 원천지라 일컬을 수 있는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그 진수를 올바르게 체득함으로써 동양의 정신적 근간을 이해시키고 있습니다. 중어중문학전공은 중국의 언어와 문화의 교수에 중점을 두면서 또한 중국문학이 경학 · 사학 등의 일반 학술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언어 · 문화 · 역사 · 철학 등의 분야와 연계시켜 수학할 수 있는 교과 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전공 전망

중국어 사용 인구는 대략 12억이므로 세계인구의 1/5가량이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인구도 많을 뿐만 아니라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국가로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 뛰어들고 있으며, 그 성공여부가 기업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세계는 중국과 교류해야하고, 따라서 중국어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중국과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연구하는 중어중문학과는 한국과 중국의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전망은 밝고도 밝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졸업 후에는 금융업 · 언론계 · 출판사나 기업체의 해외지사 등에 취직할 수도 있고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전문 통역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 99학번부터는 교직 과목도 개설되어 교직 이수 시 초 · 중 · 고등학교 선생님이 되어 중국어를 가르치기도 합니다.

교육 과정

1학년은 중국의 문화 및 어학에 대한 개관을, 2학년은 주로 역대의 저명한 문장을 통한 고문과 현대문의 습득을, 3학년은 시 · 산문 · 사(詞) · 곡(曲) · 현대문학 등의 본격적인 중국문학에의 접근을, 그리고 4학년은 희곡 · 소설 · 회화 · 작문 · 경서 · 제자백가 등 중국학 일반의 포괄적인 이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