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대] 2024-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제출 안내
2024-2학기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 다음 사항을 모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참조).
논문심사대상자 CHECKLIST | |
① 논문심사비를 납입하였는지 | 논문심사일 이전까지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번 학기 최종 납부마감일: 2024. 12. 20.(금) |
②-1. 영어시험에 합격했는지 | 영어시험은 학위청구논문 제출을 위한 자격사항입니다. 외국인 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으로 가능합니다. 기존에 영어시험 합격하지 않은 경우 2024-2학기 내 성적제출이 필수입니다. 2024-2학기 공인어학시험 성적 제출기간: 2024. 11. 18(월) ~ 22(금), 세부일정은 학과마다 다를 수 2024-2학기 공인어학시험 성적은 2023. 3. 1. 이후 응시한 성적만 유효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②-2. 외국어시험에 합격했는지 (정외과 2017-2학기 이전 입학 박사과정생만 적용) | 정치외교학과 박사학위과정 중 2017-2학기 이전 입학생에게만 해당됩니다. |
③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했는지 (2014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 종합시험 전까지 이수 권장사항입니다. 아직 연구윤리교육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전까지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필수” 교과목을 이수하신 후 수료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연구윤리 이수 안내문(바로가기) |
④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붙임 6)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붙임7)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학술지 발표 실적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해당)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하며, <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붙임 8)에 작성하여 학과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
‘영어시험’, ‘연구윤리교육’ 완료 여부 확인하기 |
메뉴 경로: 유레카 포털 로그인 → 유레카통합행정 → 학사 → 성적 → 개인이수학점조회 |
연구윤리교육을 이미 이수하였는데 메뉴에서 ‘이수’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 휴학한 학기에 수강하였거나, - 방학 중 수강하고 직후 학기에 정규등록하지 않았거나, - 수료 후에 수강하였거나, - 필수교과목이 아닌 선택교과목만 이수하였을 때 등입니다. 해당자는 연구윤리교육 수료증을 출력해서 제출해야만 연구윤리교육 이수로 인정합니다. - 출력하기: 사이버캠퍼스 로그인 → 비교과 과정 → ‘수료확인’ 메뉴에서 수료증 출력 가능 |
*서류 제출 일정
구분 | 일정 | 내용 |
학위청구논문 심사 | 2024년 9월~12월 | 구체적인 심사일정은 학과 자율 결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 2024. 12. 20.(금)까지 | 논문심사일 이전, 학생이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박사)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심사대상자확인서 | 2024. 11. 11.(월)까지 | 학생 -> 학과 행정실 |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결과물 제출 | 2024. 12. 20. (금) 17시까지 | 학생 -> 학과 행정실 |
[1] 논문심사위원 구성
구분 | 내용 |
심사위원 자격 |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 기타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자 |
심사위원회 구성 | 석사학위 : 3인 이상(3인 중 외부 심사위원 1인 이내 가능) 박사학위 : 5인 이상(5인 중 외부 심사위원 1인 이상 필수~3인 이내 가능) |
외부 심사위원의 정의 |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심사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교외인사” ※ 교내에 재직 중인 인사는 외부 심사위원으로 보지 않음 교내 전임교원 및 비전임교원(초빙교수, 객원교수, 외부겸임교수, 연구교수, 특임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등)과 강사, 명예교수, 석좌교수, 심사학생의 외부 논문 지도교수 제외 |
심사위원장 | 별도 규정은 없으므로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함 |
논문심사 절차 |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 실시 석사학위 : 1회 이상 / 박사학위 : 2회 이상 |
1. 심사기간 2024년 9월 ~ 12월 - 재심 포함
-> 자세한 심사일정은 학과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므로 소속 학과로 문의
학위청구논문 최종 결과물을 2024년 12월 말에 반드시 제출해야 하므로 심사기간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시행합니다.
※ 심사 완료 후, 논문수정, 인준서 서명 및 날인 받는 시간까지 고려해야 함.
2. 심사비 납부
가.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원 / 박사 795,000원
나. 납부일: 2024. 9. 23(월) ~ 2024. 12. 20(금). 단, 논문심사일 이전에는 납부 완료하여야 함.
다. 납부방법: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 '신청' 후 '고지서 출력'
→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하여(창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 고지서 상의 본인 명의 가상계좌로 송금
라. 심사료 지급: 사회대 전체 논문심사 최종결과물 제출 완료 후, 대학(원) 행정실에서 회계처리하여 지급함(심사위원 1인당 56,000원(3인 기준), 박사 159,000원(5인 기준)씩 지급).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등 제출
가. 학생 → 학과 제출: 각 학과별 제출 안내와 마감기한에 따라
나. 학과 → 사회대 행정실(포210) 제출: 2024. 11. 15.(금)까지
다. 학생이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
-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붙임2)
-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붙임5)
- 연구윤리준수 서약서(붙임6)
4. 학위청구논문 최종결과물 제출
가. 학생 → 학과 제출: 각 학과별 제출 안내와 마감기한에 따라
나. 학과 → 사회대 행정실(포210) 제출: 2024. 12. 24.(화) 17시까지
다. 제출서류
1)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 학과명 및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논문 파일의 표지 년도 확인(아래 6.학위논문 체제 반드시 확인)
2) 인준서 원본, 사본 (학과에 제출하고 원본은 학생에게 반환)
※ 제출하는 인준서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②항)
3)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및 디지털 수령증(턴잇인에서 출력)
4)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서명 확인)
5)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6)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7)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 학과로 양식 송부 예정) : 교육부 조사
라. 학적팀 및 중앙도서관 제출 : 행정실에서 일괄 제출합니다.
5. 학위청구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 3277-4614)
가. 학생 → 중앙도서관 제출: 2024. 12. 20.(금) ~ 2024. 12. 27.(금)
나. 제출방법
1) 논문심사에 합격한 후 학위논문 최종 전자화일을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사이트에 온라인으로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tion EWHA>자료제출]
(https://dcollection.ewha.ac.kr)
3) 제출 내용: 본문 파일 + 인준서 파일
‣ 인준서 파일 (필수)
인준받은 인준서는 스캔하여 pdf 파일을 별도 제출
pdf만 가능하며, 온라인 제출 전에 인준을 완료해야 함
지도교수, 심사위원 성함 및 사인, 도장 등이 모두 포함
‣ 본문 파일
파일형태: PDF 파일만 제출 (파일명은 임의지정/마침표 사용불가)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은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성함만 있어도 됨)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행정실, 도서관 제출 아님)
다. 유의사항
1)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방식으로 변경
2)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전자파일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3) 도서관 주요 반송사유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라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주의사항: https://dcollection.ewha.ac.kr/bbs/notice/noticeDetail/000000000170 참고
6. 학위논문 체제
홈페이지 참조: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학사안내→학위수여/논문심사및제출서식→“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4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5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4년 9월 ~ 2024년 12월 이전으로 기재함. |
■ 자주 발생하는 오류 | |||||||||||||||||||||||||||||||||||||||||||||||||||||||||||||
인준서 | |||||||||||||||||||||||||||||||||||||||||||||||||||||||||||||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이 같다고 해서 한쪽에만 기재하는 경우 ( X )
지도교수와 심사위원(3인)은 모두 표기해야 함 ( O )
| |||||||||||||||||||||||||||||||||||||||||||||||||||||||||||||
학과명/대학원명 오류 | |||||||||||||||||||||||||||||||||||||||||||||||||||||||||||||
- [커뮤니케이션ㆍ미디어학과]의 방점(ㆍ)을 누락하는 경우 - [사회적경제협동과정]의 ‘협동과정’을 ‘학과’로 잘못 적는 경우 - 대학원 명칭을 잘못 기재하는 경우(다른 전문·특수대학원(예: 사회복지대학원)과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