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학과 내 전공트랙

융합콘텐츠학과

콘텐츠서비스 기획트랙 (Content Design & Services Track)


  1.  인재상뉴미디어 환경에서 나타난 다양한 분야의 융합 지식을 익히고주체적인 탐구 과정을 거쳐서 궁극적으로 미래지향적 콘텐츠와 융합 지식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

  •  진출분야(산업분야): 콘텐츠 및 ICT관련 정부기관관련연구소관련학과대학원


 인증요건

 교과과정24학점

트랙전공 


디지털스토리텔링개론(37996), 뉴미디어테크놀로지입문(37999), 디자인익스프레션(38667), 인지심리학(21616), 미국문학개론(36147), 게임학의이해(38002), 콘텐츠아키텍처링(38003),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38006), 글로벌콘텐츠비즈니스(38007), 크리에이티브라이팅(38009), 웹콘텐츠개발(38012), 브랜드스토리텔링(38016), 광고와사회(35129), 가상현실콘텐츠(38014)

15학점 이상

트랙교양


디지털스토리텔링의이해(10950), 음악과과학/기술(11144), 크리에이티브컴퓨팅(11145), 컴퓨팅적사고와프로그래밍(11211), 글로벌커리어개발과기업가정신(11212), K-MOOC:음악과과학/기술(11239), 디지털게임스토리텔링(11288)

9학점 이상


 비교과과정

TOEIC 800점 이상

1개 이상

교내외 멘토링 혹은 세미나 프로그램 참석 1회 이상 

교내외 경진대회 혹은 공모전 참가 1회 이상 


UX 기획 및 디자인 트랙 (User eXperience Planning & Design Track)


인재상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기획하고 디자인 할 수 있는 창의융합적 인재 


진출분야(산업분야): ICT 기업의 서비스 기획 또는 UX 디자인 분야정부 및 공공기관의 서비스 기획 분야국내외 제조업의 상품 기획 또는 UX 디자인 분야, UX 디자인 전문 기업 등


인증요건

 교과과정24학점

트랙전공 

디자인익스프레션(38667), 콘텐츠아키텍처링(38003), 사용자연구(38011), UI디자인(38010), UX디자인(38017), 이터레이티브디자인(39269)

15학점

트랙교양


디지털스토리텔링개론(37996), 융합콘텐츠의이해(37997), 뉴미디어테크놀로지입문(37999), 모바일앱제작(38001), 메이커스워크샵(38008), 콘텐츠데이터분석(38019), 정보디자인 (36683), 유저인터페이스디자인(36694), 모바일인터랙션디자인(36697), 정보인터랙션디자인(36703)

9학점 이상

 

비교과과정

TOEIC 700이상

2개 이상

동아리활동 또는 학생자치 활동

공모전 참여 또는 수상

국내외 인턴십

특허 출원

학술 활동 참여 또는 발표




콘텐츠SW트랙 (Global Software Engineering Track)


  • 인재상각 산업에 대한 분야별 전문성과 함께 학제간산업간 융합이 고도로 진행된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문제 해결형 인재


진출분야(산업분야): 디지털 미디어 기반 콘텐츠분야의 기획자개발자


인증요건

 교과과정24학점

트랙전공 


Business Communication(35629), 모바일앱제작(38001), 글로벌콘텐츠비즈니스(38007), UX디자인(38017), 빅데이터분석,원리와응용(38163), 경영혁신과정보기술(30943), 융합콘텐츠인턴십III(38018), 콘텐츠프로젝트관리(38020), 데이터와인공지능(38024)

15학점 이상

트랙교양


디지털스토리텔링의이해(10950), 미래학입문(11131), 크리에이티브컴퓨팅(11145), 콘텐츠컴퓨팅(11152), K-MOOC:영화스토리텔링의이해(11218), K-MOOC:음악과과학/기술(11239)

3학점 이상

융합기초

교양

컴퓨팅적사고와프로그래밍(11211), 글로벌커리어개발과기업가정신(11212)

6학점 이상




 비교과과정

TOEIC

800 이상

동아리활동 또는 학생자치 활동

2개 이상

교외멘토링 또는 실무 세미나 프로그램 참가

해커톤/밋업 참가

교외경진대회/공모전 입상

해외 교류 프로그램 참여



의류산업학과

글로벌 패션머천다이징 & 매니지먼트 트랙 (Global Fashion Merchandising & Management Track)
  • 머천다이징, 글로벌 소싱, 패션 경영의 세부영역을 포함. 패션 상품의 기획, 유통, 소비, 마케팅 등 패션 산업 전반의 효율적 운영과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 머천다이징 교육, 글로벌 패션비지니스 환경에서 소싱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글로벌 소싱교육, 창업을 시도하며 패션 CEO가 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패션 경영교육의 내용을 포함하여 이에 대한 교과과정을 제공한다.
  • 졸업 후 진로 : (1) 어패럴MD, 리테일MD, 바잉MD, 비주얼머천다이저, 패션브랜드 매니저, 유통전문가, (2) 벤더 및 바잉에이전트MD, MR, 소재소싱 전문가, 소재 컨버터, 소재 성능평가인증 전문가, 패션기업 창업가, 온라인 쇼핑몰 창업가 등, (3) 패션광고 및 홍보 전문가, 에디터
  • 교과목 : 패션실무용어와도식화, 패션심리와소비자행동, 패션마케팅, 패션리테일머천다이징, 글로벌패션경영, 패션과문화, 패션콘텐츠기획, 패션프로젝트

패션디자인, 테크놀로지 & 제품개발 트랙 (Design, Technology & Product Development Track)
  • 디자인, 생산관리, Technology의 세부영역을 포함함. Design, Technology & Product Development 트랙은 패션제품 상품기획력과 독창적인 디자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디자인 교육, 시장 수요에 대응한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과 품질을 관리하는 생산관리 능력 교육, 패션산업에서 사용되는 CAD/CAM 시스템, 3D 패션, IT와 패션의 융합기술과 같은 Technology 교육의 내용을 포함하여 이에 대한 교과과정을 제공한다.
  • 졸업 후 진로 : (1) 패션디자이너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니트웨어, 속옷, 액세서리, 신발 등), 컬러리스트, 텍스타일디자이너, 전통복식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이미지컨설턴트, 크리에이티브디렉터, 패션트렌드 분석가, (2) 모델리스트, 패턴메이커, 프로덕션 매니저, 테크니컬디자이너, (3) 디지털패션 전문가, CAD/CAM 디자이너, 3D technology 전문가, 테크니컬웨어/기능성의복 설계사, 스마트웨어전문가 등
  • 교과목 : 패션실무용어와도식화, 패션 CAD,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색채와표현, 테일러링, 패션과 미, 크리에이티브 드레이핑, 전통복식디자인, 테크니컬디자인, 패턴디자인, 스타일드로잉, 텍스타일패션다자인

국제사무학과

국제사무관리전문가 트랙 (Global Office Management Track)
  •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조직의 사무관리 전문가로 양성되는 트랙이다. 국제사무관리 전반에 관한 실질적인 지식 및 역량을 배양하고 DB기반 비즈니스컴퓨팅 능력을 포함한 정보관리 능력, 고급비즈니스영어 능력을 포함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학습한다.
  • 졸업 후 진로 : 외국계 증권/은행, 국내 및 외국계 대형 로펌, 대사관, 호텔, 외국계 제약회사, 국제기구, 국내대기업 등 유수한 국내외 기업에 오피스매니저, 전문비서, 사무직 등
  • 교과목 : 비서실무, 영문서기획및관리, Business Communication, Business Writing,  인간관계론, 데이터베이스관리 등

국제회의전문가 트랙 (MICE Management Track)
  • 국제회의, 인센티브 투어, 컨벤션, 전시, 이벤트 등 MICE 산업 전반에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국제회의전문가로 양성되는 트랙이다. 국제회의 산업에 대한 이해, 국제회의 기획 및 관리, 국제회의 전문 커뮤니케이션, 국제회의 의전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졸업 후 진로 : 정부, 대기업의 국제회의 주최자, 국제회의 운영 PCO 전문가, 이벤트 플래너, 호텔리어, 국제회의 전문가 교육자 등
  • 교과목 : MICE개론, 데이터분석및비즈니스프로그래밍, International Conference Communication, Business Writing, Business English for Business Interaction, Business Project Planning & Management 등

체육과학부

글로벌스포츠 산업 트랙 (Global Sports Management Track)
  • 글로벌스포츠산업 전공의 학과 내 트랙으로서 스포츠 산업 및 공학 분야를 선도할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스포츠 비즈니스와 마케팅 전문가, 일반인을 위한 기능성 스포츠 용품 및 선수를 위한 첨단 스포츠 장비개발을 위한 스포츠 공학 전문가, 스포츠 행사 및 이벤트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 트랙이다.
  • 졸업 후 진로 : 스포츠경영 전문가, 스포츠행정가, 여가레크리에이션 전문가, 스포츠산업 전문가, 스포츠 용품 개발자, 스포츠 산업 설계 및 기획자 등
  • 교과목 : 스포츠경영및행정,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레저문화의 기초, 스포츠산업의 이해, 스포츠 미디어, 스포츠 창업론, 스포츠신상품개발 등

식품영양학과

식품영양산업 트랙 (Food and Nutrition Industry Track)
  • 영양사 자격증 취득, 영양사 국가고시 응시자격 준비교육 등 영양교육, 급식관리, 보건 영양 영역을 포함하며, 식품과 영양을 기반으로 한 건강수명 연장 등의 웰니스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영양 관련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식품영양 정보, 법규, 유통 및 산업계 트렌드를 포괄한 현장전문가를 양성하고, 건강기능식품, 화장품산업, 개인 맞춤형 식품, 메뉴개발 산업의 제품 개발, 상품 기획 등의 산업 전반의 선구자 양성을 위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또한 의료 빅데이터를 이용한 식생활 패턴, 생활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 분석 개발 분야의 전문가 양성 교육을 수행한다.
  • 졸업 후 진로 : 글로벌 웰니스 식품산업 (연구·기획·마케팅), 제약산업 (연구·기획·마케팅), 맞춤영양 산업 (연구·기획) 및 창업, 식품영양전문 기자·작가·프로듀서, 영양정보와 건강관리 컨설팅, 웹기반 건강 컨텐츠·사이트 운영, 국제기구 및 NGO, 국가/지방공무원, 식품관련 연구소
  • 교과목 : 영양학, 식품영양분석실험, 영양정보관리 및 상담실습, 식품위생 및 법규, 글로벌 식품유통, 영양산업트렌드, 영양유전체와 정밀영양. 인턴쉽, 창업실습
외식산업 트랙 (Food Service and Management Industry Track)
  • 창의적이고 외식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외식 문화, 외식 및 식품 경영, 미식과학 영역을 포함하며, 외식 문화와 경영을 기본으로 식품과 요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등에 관한 융합지식을 포괄할 수 있는 내용을 교육한다. 또한 외식 트렌드 및 외식 산업 소비자를 이해하고 만족시키기 위한 상품 개발 및 기획, 유통, 마케팅 등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포함하고, 외식 관련 현장 실습 및 Global Internship을 강화하여 국내외의 외식 현장 감각을 익히고 탁월한 실무 수행 능력을 갖추어 졸업 후 국내외 외식산업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창조적이고,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졸업 후 진로 : 메뉴 개발자, Food director, Food curator, 식문화 컨텐츠 기획자, 외식 및 식품 마케터, 외식 및 식품 MD, 외식 컨설턴트, 외식업체 창업, 외식상품기획자, 외식브랜드 매니저
  • 교과목 : 외식과 식품마케팅, 푸드스타일링, 서양조리실습, 외식과 현대사회, 창업을 위한 외식상품과 메뉴개발, 푸드비즈니스창업, 서비스경영, 푸드테크와 식품신제품개발, 서비스산업회계, 경영통계학, 소비자행동분석

융합보건학과

보건정책 및 관리 트랙 (Health Policy & Management Track)
  • 국민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건강형평성 보장, 보건의료체계, 보건경제, 보건정보 등과 관련된 보건 정책 및 관리 전문가를 양성한다.
  • 졸업 후 진로 : 보건의료 공공기관(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 지방자치단체 등), 보건 정책 및 경제 연구기관, 국내 및 국외 종합병원(의무기록, 행정), 기업체 보험사, 보건의료정책 및 보험 관련 민간 및 시민단체 등
  • 교과목 : 공중보건학, 보건의료법규, 보건행정 및 정책, 의무기록관리학, 의료보장론, 보건의료정보관리학
헬스케어서비스 융합디자인 트랙 (Healthcare Service Design Track)
  • 예방과 건강증진 중심 맞춤형 헬스케어서비스를 기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보건 전문가를 양성한다.
  • 졸업 후 진로 : 지방자치단체의 보건사업 담당부서, 지역사회 보건소, 의료기관, 보건단체, 헬스케어서비스 회사, 사업장, 보험회사 사회공헌재단 등에서 건강관리서비스 기획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광고홍보회사의 건강캠페인 기획자 등
  • 교과목 : 공중보건학,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보건기획및평가, 보건의료법규, e-헬스케어, 보건교육취창업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