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101 |
영어기능별지도 |
청취 과정, 발화, 읽기와 쓰기 과정에 관한 이론들과 교수 방법들을 학습하고, 수준별 교육과정, 열린 교육 등을 위해 중등 영어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여 실습해 본다. |
EG201 |
영어과교육론 |
영어과 교육의 목표, 교수 요목, 학습이론, 언어습득, 언어평가 등에 대한 제반 문제를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현행 중등영어교육과정과 교수방법 등에 적합한 교과과정 및 평가방안을 재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EG202 |
영어과학습지도연구 |
영어교육의 원리, 학습심리에 기초를 두고 자기 주도적 학습에 입각한 초중등학교 영어과 학습지도 방법과 수업계획 등을 실제적인 면에서 연구한다. |
EG203 |
영어교육연구방법론 |
영어교육의 연구방법, 일반적인 논문설계 방법 및 논문형식 등을 학습하고 관련 분야 논문을 검토, 분석한 후 연구주제를 선택하고 연구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
EG204 |
멀티미디어영어교육 |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통신 활용능력을 함양하고 학생의 진로와 관련하여 보다 효율적인 영어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특히 컴퓨터 등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수업의 개별화 및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방안과 영어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제작방법을 연구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해본다. |
EG205 |
영어듣기및말하기지도연구 |
영어 듣기와 말하기 지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현장교육과 관련한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여러 나라에서 선행된 실험연구들을 기초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EG206 |
영어읽기및쓰기지도연구 |
영어 읽기와 쓰기 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심도 있게 연구하고,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맞는 지도법의 모형을 창의적으로 모색∙개발한다. |
EG207 |
영어평가 |
교육평가의 일반적 원리, 영어과 평가의 특성, 수행평가를 포함하는 최근의 평가 방법들의 장단점을 유형별로 검토하고 수준별 학습, 열린교육 등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
EG208 |
영어습득론 |
외국어로서의 영어 습득에 관한 연구의 변천을 언어학, 심리학 등과 연결하여 검토하고 여러 실험 연구결과와 영어교육의 관계를 고찰한다. |
EG209 |
응용언어학 |
응용언어학의 제 이론과 그동안 행하여진 연구들을 고찰하고 이들 이론 및 연구들의 제 2언어 습득에의 시사점을 고찰한다. |
EG210 |
영어과논리및논술교육론 |
본 교과에서는 영어권 국가의 작문에서 발견되는 글의 특성을 먼저 분석한 다음 우리나라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작문을 할 때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을 예측한다. 이를 바탕으로 작문연습과 더불어 작문 지도 방향을 살펴본다. |
EG301 |
영어과교과과정연구 |
교과과정 구성의 일반적인 원리를 연구하고 영어과 교과과정의 여러 가지 유형, 교과과정 구성의 새로운 이론과 경향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영어교육 현장에 맞는 교과과정을 설계한다. |
EG302 |
영어구두언어지도법연구 |
영어 듣기와 말하기에 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학습자 역할의 이해, 지도법 및 교재 개발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듣기 교육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
EG303 |
영어문자언어지도법연구 |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에 관한 이론들과 지도방법들을 학습한 후 실질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해봄과 동시에 영어의 4가지 기능에 관한 연구들을 고찰한다. |
EG304 |
영어교재제작및평가 |
영어 교재에 대한 제반 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기존의 교재들을 평가한다. 이를 바탕으로 초∙중등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수준과 목적에 적합한 교재를 제작하여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EG305 |
영어교육과질적연구 |
영어교육 연구 분야에서 면접, 관찰법, 사례 연구 등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며 이에 관련된 논문을 검토하고 심도 있게 분석하여 실제로 연구 및 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EG306 |
영어평가연구 |
영어 평가에 관한 주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평가 개발, 결과 분석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영어 평가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
EG307 |
ICT활용영어교수법연구 |
정보화 시대에 부합되는 영어교사의 ICT 활용 능력 함양에 목표를 두고, 언어습득 및 영어교수법 이론에 근거하여 영어교육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교수 방법을 연구하고 학습자료를 제작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EG151 |
영어학개론 |
영어 교사로서 필요한 영어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개념과 언어 연구의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고 현대언어학 이론의 흐름을 소개한다. 특히 영어자료를 다양하게 다루고 영어교육 현장과 관련 있는 응용 언어학의 분야도 토의한다. |
EG152 |
고급영어회화및작문 |
영어 듣기 및 말하기에 대한 종합적인 훈련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구두 언어 담화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영어 수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고 세계화 시대에 유창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영어정보교환 능력 및 논리적 영어 작문 능력 함양에 목표를 두고, 영어 글의 종류, 주제문, 글의 결합성과 일관성, 단락 구성방법 등에 관한 학습을 하며 다양한 종류의 영어 작문을 연습한다. |
EG153 |
영미문학개론 |
국제화ㆍ세계화 시대의 영어교사에게 필요한 영미문학의 주요 작가와 각 시대의 문화적ㆍ문학적ㆍ사회적 배경의 연구를 통하여 영미문학사를 개관하고, 실제로 주요 영미 작가의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국제적 이해와 안목을 높인다. |
EG231 |
영어음성학및발음지도 |
영어의 음운 체계, 음소 배합의 유형 등 영어 음운 구조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한국인들이 직면하는 영어 발음 문제를 조사∙분석하고 수준별로 발음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EG232 |
영어형태론및어휘지도 |
현대 영어의 형태 구조를 분석하여 형태 음소론, 형태소의 분석 및 그 결합 양태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에 필요한 어휘 분석 능력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맞는 어휘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
EG233 |
영어통사론및구문지도 |
현대 언어이론에 입각하여 영어 통사 부문의 문제점을 분석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에 필요한 구문분석 능력을 개발하고 구문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
EG234 |
영문학및문학지도Ⅰ |
18세기에서 19세기말에 이르기까지의 영문학 개관을 통해 주요 문학 사조, 작가, 작품을 연구하여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울러 영문학 작품을 통한 영어 지도방안을 개발∙연구한다. 아울러 폭넓은 영문학 강독을 통하여 인성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EG235 |
미국문학및영어교육 |
미국문학의 흐름을 개관하고 주요작품의 연구분석을 통해 비평 및 감상능력을 기르며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미국문학 작품을 활용한 영어 지도방안을 개발 연구한다. |
EG236 |
사회언어학과영어교육 |
사회적 현상과 언어와의 기본적 관계를 이해하고 구체적으로는 한국과 영어권 국가의 사회구조 및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언어사용의 차이를 연구하며 이들 차이점이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한다. 또한 사회언어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더욱 활발해진 영어권 국가와의 교류에서 언어적∙비언어적으로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EG237 |
영미문화와영어교육 |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다른 문화간의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초∙중등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미문화 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효율적인 영미문화 지도 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해 본다. |
EG251 |
현대영문법 |
기술문법에 입각해서 다양한 영어 구문을 분석하고 의미와 문법의 상호관계를 연구한다. 아울러 한국어 구문과의 차이에서 오는 오류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유창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영문법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
EG331 |
영어의미화용론및영어교육 |
언어기호와 개념의 논리적 관계 및 영어로 표현된 명제의 의미구조를 분석 연구하고 더 나아가 화자와 청자를 중심으로 한 화용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에 필요한 영어구문의 의미 분석 능력을 개발한다. |
EG332 |
영문학및문학지도Ⅱ |
20세기 영문학 개관과 주요 작품 연구 분석을 통해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울러 영문학 작품을 통한 영어 지도방안을 개발∙연구한다. |
EG333 |
심리언어학과영어교육 |
심리언어학의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전반적인 영어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며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영어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심리언어학의 주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
EG334 |
영어담화분석및영어교육 |
담화분석과 관련된 여러 이론과 분석방법들을 검토하고 이에 관한 연구들을 고찰하며, 아울러 영어교육 분야에서 담화분석의 활용을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