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제41차 전국학술대회 모시는 말씀

모시는 말씀
가을의 정취 물씬 풍기는 이 계절에‘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제41차 전국학술대회’를11월22일 대구 계명대학교에서 개최하게 된 점을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하며, 2025년 추계 전국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한국언어문화교육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교육 자료와 교수-학습 방법’라는 주제를 가지고 한국어 교육을 둘러싼 사회적·기술적 환경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한국어 교육 자료 및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이 어떠한 흐름 속에서 이루어져 왔고, 지금의 현황은 어떠하며, 향후의 과제는 무엇인지를 다층적으로 조망하고자 합니다. 한국어 교육 현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한국어 학습자 또한 유학생, 다문화가정 자녀, 결혼 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해외 한국어 학습자 등으로 그 대상이 크게 다양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교육 환경의 변화 속에서 한국어 교재 및 교수법 개발의 성과와 현안을 되짚어 보고 한국언어문화교육의 여러 영역에서 제기되는 세부 현안을 논의하는 것은 큰 의미를 지닐 것입니다.
오전에 있을 전체 세션에서는 계명대학교 김선정 교수님의‘한국어 교육의 확장과 교재의 다변화’를 주제로 한‘주제 특강’이 진행되고, 이어 호남대학교 윤영 교수님의‘멀티모달 인공지능 활용 문화 교육 자료 개발 및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주제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오후에 있을 분과별 발표에서는‘한국어 교수-학습, 한국어 문법교육, 한국문화교육, 한국어 어휘교육, 한국어 습득과 유형론, 한국어 교육 자료, 다문화교육, AI와 한국어교육, 한국어 기능교육’등 총11개의 분과에서 총28편의 다채로운 연구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상세한 일정은 첨부한 파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학술대회는 대구에 있는 계명대학교에서 개최되는 만큼 학술 교류의 장을 마친 후 대구의 근대 역사를 느낄 수 있는 문화 탐방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신청하신 분들은 모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하오니 대구 근대 문화 탐방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바쁘시더라도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가 마련한 학술 잔치와 대구 근대 문화 탐방에 오셔서 좋은 발표도 들으시고, 한국의 옛 모습도 즐길 수 있는 귀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그럼11월22일에 계명대에서 반갑게 뵙겠습니다.
2025년 11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민 경 모
[안내- 제41차 학술대회 준비위원회]
(1) 회원 사전 신청 집계 결과, 금요일 탐방은 신청자 수 부족으로 실시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2) 토요일 탐방은 당일 참가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모시고 진행할 예정입니다(최대70인). 사전에 탐방 비용을 입금하신 분들께는 학회 당일 반환해 드리고자 합니다.
(3) 학회 당일 현장 등록이 가능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현장 등록비는15,000입니다만 학회 준비상 부득이 점심 식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4) 다음과 같이 주차권도 준비해 두었습니다.
- 6시간(2,000원), 9시간(3,000원)
(5)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다음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시는 길] 당일 학회 장소(오전:바우어신관,오후:영암관)는,지하철2호선'계명대역'보다는(한 정거장 다음인) '강창역'에서 내리셔서'남문'(동영관 옆)을 통과하여 오시는 것이 더욱 가깝습니다.
대구광역시달서구달구벌대로1095계명대학교성서캠퍼스바우어신관(네이버맵으로연결)

Previous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