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EST 생성형 AI 활용 공모전 시상식 개최
교육혁신센터는 6월 22일 목요일 이화․SK텔레콤관 컨벤션홀에서 ‘THE BEST 생성형 AI 활용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공모전은 ChatGPT, DALL·E 2 등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 생성형 AI를 수업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총 23개 재학생 팀(34명)이 생성형 AI 활용 방법에 관한 영상을 출품하였으며, 심사를 통해 최우수 1팀, 우수 2팀, 장려 3팀을 선발하였다. 시상식에서는 최우수팀의 사례발표와 수상작 시연이 있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국어국문학과 김은혜, 이승연 학생은 ‘ChatGPT 활용 학습 노하우: 국문과, 경영과 수업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국어국문학과 창작 수업과 경영학과 마케팅 수업에서 ChatGPT를 사용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AI 챗봇 활용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우수상을 수상한 컴퓨터공학과 김지윤, 김세은, 장세영 학생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개발한 서비스, 우리두리’를 주제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동화책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였으며, 환경공학과 이선민 학생은 ‘비전공자의 AI 프로젝트 개발하기’라는 주제로 전공자가 아닌 학생들도 어려움 없이 AI 모델 코드를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장려상에는 과제와 시험을 준비하며 ChatGP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ChatGPT가 가진 한계점과 주의점을 소개한 컴퓨터공학과 유지영, 박지호 학생의 ‘Pathfinder: How to Use ChatGPT 3.5’, 효율성, 정확성, 창의성의 측면에서 ChatGPT의 강점과 한계를 검토한 경영학과 김연주 학생의 ‘아이(AI) 벗과 과제하기’,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생성형 AI의 활용법을 극대화하는 방안과 함께 생성형 AI 기술의 확대와 함께 고민해보아야 할 윤리적 이슈를 제안한 경영학과 배윤서, 정해민 학생의 ‘ChatGPT로 똑똑한 대학생활 하기’가 선정되었다.
교육혁신센터에서는 생성형 AI를 포함한 에듀테크 활용 사례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공유해나갈 예정이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