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학점 | 교과목명 (영문명칭) |
교과목 기술표 |
---|---|---|---|
SP272 | 3 | [전필] 특수교육과정 및 교수법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ethods for Exceptional Children) |
특수교육을 위한 국내외의 교육과정을 분석·검토하여 그 주요 특징과 발전과제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하고 고안한다. |
SP271 | 3 | [전필인]특수아 교육진단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Exceptional Children) |
특수아동의 조기발견, 교육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판별도구 및 방법을 다루고 특수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검사들을 중심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해봄으로써, 검사결과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
SP151 | 3 | 특수교육론 (Foundation of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원리 및 내용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현장에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게 한다. |
SP252 | 3 | 감각장애인 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Sensory Disabilities) |
감각장애의 개념, 신체적·심리적 특성 및 학습지도법을 연구한다. |
SP238 | 3 | 지체 및 복합장애인 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Physical or Multiple Disabilities) |
신체장애, 운동장애 및 뇌성마비를 가진 아동에 대한 이해와 발달적 문제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고 장애아의 특성과 요구에 따른 수준별 교수전략을 탐색하여 이론과 실제의 연결을 추구한다. |
SP235 | 3 | 의사소통장애인 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
언어발달 기능의 형성과 의사소통장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특수교육 현장과 연계된 사례연구를 통하여 말/언어 교정방법을 모색한다. |
SP233 | 3 | 정신지체인 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Mental Retardation) |
정신지체아의 개념, 특성, 수준별 교육과정,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을 정신지체아 교육의 방법론적 고찰을 함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SP236 | 3 | 정서 및 행동장애인 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및 유형에 따른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수준별 교육과정에 맞는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습한다. |
SP234 | 3 | 학습장애인 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의 원인, 특성 및 그 유형에 따른 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아울러 그 판별, 평가, 교수 방법에 대한 실제를 다룬다. |
SP231 | 3 | 특수아 조기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
특수아 조기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구미 각 국을 중심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을 검토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실제를 검토한다. |
SP252 | 3 | 특수교육과 가족참여 (Family Involvement in Special Education) |
특수아동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가족참여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전인적 접근방법을 제시하며, 특수아동 가족을 위한 상담 및 교육 능력을 함양한다. |
SP253 | 3 | 특수교육 및 장애인 복지정책 (Policy in Special Education and Human Service) |
특수교육과 장애인 복지 분야의 다양한 법, 정책, 제도를 이해하고 이에 관한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교육복지 증진의 맥락 안에서 모색한다. |
SP371 | 3 | 실험설계 및 통계분석 (Experimental Design and Statistical Analysis) |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험설계 및 기술통계, 추리통계의 이론을 습득하고 그에 따라 여러 연구논문의 통계를 분석함으로써 교육현장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SP351 | 3 | 독립연구 (Independent Study) |
전공영역 교과과정 중 개별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자주적으로 심층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교육 지도한다. |
SP239 | 3 | 중도장애인 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 |
중도장애의 유형과 원인을 살펴보고, 중도 장애아의 특성을 중심으로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연구하며 실습을 통해 특수교육 현장의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모색한다. |
SP116 | 3 | 장애학생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개발 및 활용 (Development of Technology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컴퓨터 및 기타 공학을 이용한 교수 및 교재활용 방법, 교재 제작 기술을 습득케 하며 변화하는 미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특수교육의 발전을 도모한다. |
SP331 | 3 | 특수아 통합교육의 실제 (Practice in Mainstreaming of Exceptional Children)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당위성을 학습하고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다양한 교육적 방법론을 모색한다. |
SP332 | 3 | 진로 및 전환교육 (Career and Transition Education) |
특수아 진로 및 전환교육의 개념, 유형 및 절차와 진로개발, 직업평가, 직업재활정책, 직업훈련 프로그램, 산학협동체제 등을 연구 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각 특수아의 특성 및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전환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SP372 | 3 | 응용행동분석 (Applied Behavior Analysis) |
장애학생의 교수방법과 문제행동의 교육적 접근에 활용되는 응용행동분석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활용한 단일대상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
SP237 | 3 | 자폐아 교육의 실제 (Practice in Educ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
자폐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관련영역에서의 세계적 연구 동향 및 진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성, 인지능력, 언어능력, 행동 측면에서의 통합적 진단 및 평가과정을 이해하고 자폐아동 교육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
SP373 | 3 | 특수교육 질적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i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분야에서 새로이 중시되는 질적 연구의 철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실제 질적연구 수행에 필요한 이론과 질적연구의 주요 기법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SP273 | 3 | 특수교육연구 논법 세미나 (Seminar in Logic of Special Education Research) | 특수교육 연구의 개념적 틀을 토대로 올바른 논리적 근거에 기초한 특수교육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력과 논술능력을 함양한다. |
SP171 | 3 | 특수아 교육 진단의 기초 (Issues in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Exceptional Children) |
특수아동의 조기발견, 교육 진단 및 평가에 관한 기초적인 평가 방법 및 진단/평가 도구 사용에 관련된 특수 아동들의 장애 특성과 그에 따른 유의사항에 대하여 학습한다. |
SP172 | 3 | 특수교육과정 및 교수법의 기초 (Issues in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ethods of Exceptional Children) |
국내외 특수교육과정의 기초 이론과 특수 아동 교육에 사용되는 교수전략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SP125 | 3 | 특수교육 교수방법 세미나 (Seminar in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Children with Disabilites) |
장애아동의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 개발 및 관련 연구에 관한 최근 문헌을 고찰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