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

모바일메뉴열기
 
 

교육목표 및 목적

  • 호크마교양대학은 미래지향적 교양교육을 위해 2015년 설립된 교양교육 전담 교육기관으로, 학생 각자가 융복합 능력을 갖춘 글로벌 창의인재,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는 실용인재, 공동체의 화합을 주도하는 공감인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과 방식의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 ‘호크마’라는 이름은 ‘지혜’, ‘명철’, ‘현명함’, ‘다양한 학식’을 의미하는 히브리어로 단순한 이론적 지식에 국한되지 않고 이화의 교양교육이 지향하는 실천적 지혜와 지향점을 담고 있는 개념이다.
  • 이화여자대학교 학생들은 재학기간 동안 호크마교양대학에서 제공하는 3개 영역(기초교양, 핵심교양, 일반교양)의 교양과목을 필수 또는 선택 이수하면서 5개 핵심역량(지식탐구, 창의융합, 문화예술, 공존공감, 세계시민)을 함양하게 된다.
  • 2018학년도부터 정시모집 통합선발로 입학한 학생들은 7개 단과대학(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엘텍공과대학, 경영대학, 신산업융합대학, 스크랜튼대학) 소속의 전공을 결정하기 전까지 호크마교양대학의 지도를 받는다.
  • 교양대학이 중심이 된 교육체계 안에서 다채로운 교과목과 프로그램을 통해 각자의 전공과 연계할 수 있는 통합적·유기적 지식과 역량을 탐색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화여자대학교 인재상

T(TELOS)H(HOKMA)E(EXPERIENCE) 인재

‘THE 인재’는 본교의 교육목적인 ‘진취적 학문연구, 건전한 인격 및 교양, 적극적 실천과 봉사’의 가치를 미래지향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며, ‘T, H, E’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이화여자대학교의 THE 인재

  • T[Telos] 주도하는 인재

    • Telos : 목적[그리스어]
      • 뚜렷한 목적의식을 바탕으로 미래 세계를 주도하는 인재
      •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전문 지식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인재
    • 전공교육과정
  • H[Hokma] 지혜로운 인재

    • Hokma : 지혜[히브리어]
      • 폭넓은 교양 지식과 성찰적 인격을 갖춘 지혜로운 인재
      • 공동체의 일원으로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전인적 인재
    • 교양교육과정
  • E[Experience] 실천하는 인재

    • Experience : 경험
      • 진선미 정신을 토대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
      • 공감과 공존의식을 갖춘 책임감 있는 인재
    • 비교과과정

교양교육의 비전

HOKMA 다양한 역량을 갖춘 조화롭고 지혜로운 인재

  •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는 실용인재
  • 융복합 능력을 갖춘 글로벌 창의인재
  • 공동체의 화합을 주도하는 공감인재

HOKMA : 구약성서에서 '지혜', '명철', '현명해지다', '다양한 학식'을 의미하는 히브리어로 단순한 이론적 지식이 아닌 실천적 지혜를 뜻함.

호크마교양대학의 역할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지혜로운 인재'
양성과 융복합 전문화시대의 교양교육의 선도모델 제시

  • 호크마(HOKMA) 교양대학 신설을 통한 교양교육의 체계화
  • 미래설계 교양영역 신설 및 인성교육, 융복합교육 강화
  • 외국언어·문화 교육의 특성화를 통한 그로벌 교양교육 확대
  • 호크마 인증제 신설을 통한 학생 주도적 교양교육 정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