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두루 밝은 전문 연구자를 길러냅니다.
국어교육학과 일반대학원 과정은 2006년 신설된 학부 과정의 새롭고 알찬 성과를 토대로,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발전과 심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2010년에 신설되었다. 일반대학원 과정에서는 국어교육 현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학의 이론적 체계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국어교육 연구 및 정책 기획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국어교육의 국제화를 실현하고, 다문화 시대라는 새로운 환경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등, 보다 더 발전적인 미래를 전망하고 설계할 수 있는 참신하고 유연성 있는 국어 교육 연구공동체로 우뚝서기를 지향한다.
국어교육학과는 국제화·다문화 시대가 요구하는 구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이해교육 / 서혁 교수님
읽기 능력은 일상생활은 물론 학습 및 직업 전문 활동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텍스트 복잡도, 이해 능력평가 등과 관련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새로운 연구를 통해, 학습 독자의 인지적·정의적 수준에 적합한 이해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중요한 도전적 과제 입니다.
표현교육 / 권순희 교수님
표현교육 전공은 크게 작문교육과 화법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체언어교육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작문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구 및 교육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며, 상호존중 문화를 기반으로 한 화법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구 및 언어문화 개선 차원의 연구를 수행 합니다. 다문화 시대, 학습자의 다양화에 따른 표현 교육의 문제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문법교육 / 김은성 교수님
문법교육 전공은 문법교육의 제반 현상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수행합니다. 문법교육 현장을 개선하기 위한 실제적 연구와 함께 문법교육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과 이론적 접근이 함께 이루어지는 데 중점을 둡니다. 더불어 교육 전반에 대한 안목, 인문적 소양과 사회과학적 소양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광범위한 독서와 경험을 장려합니다.
현대시교육 / 김정우 교수님
현대시교육 전공은 현대시교육의 제반 현상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연구를 수행해 나가는 전공입니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문학 향유 능력이 형성될 수 있게 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고민합니다. 아울러 문학이 가지는 가치 인식, 전반적인 언어(문학) 능력 향상, 언어적 심미성과 성찰적 태도를 가지게 하는 교육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현대소설교육 / 김지혜 교수님
현대소설교육 전공은 현대소설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 합니다. 상상력에 기반한 서사 장르인 현대소설은 세계에 대한 총체적 인식을 통해 창조적이며 및 윤리적 인재 양성, 문화 고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본 전공에서는 현대 소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내용을 탐구하고, 현장 교육에 필요한 현대소설교육의 방향성과 방법, 내용에 대해 고찰합니다. 이를 통해 문학교육의 내실을 다지는 동시에 현대소설교육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매진합니다.
고전문학교육 / 정소연 교수님
고전문학교육은 우리 문학의 시작이자 원형인 고전문학의 특성을 견지하여 교육에 필요한 이론 및 실천적 연구를 수행합니다. 현대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고전문학교육의 이념,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합니다. 나아가 문학사 연구, 고전시가 및 고전산문 연구, 이중언어현상 연구 등을 통해 연구의 이론화에 깊이를 더하는데 주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