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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을 다양하게 나눌 수 있지만 사람에 초점을 두는 직업과 사람이 만든 물건에 초점을 두는 직업으로 나누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사람을 하나님의 작품이라고 한다면 물건은 인간의 작품이라는 생각에 미치게 되었고, 그렇다면 내 일생의 많은 시간을 무엇에 투자할까 생각하면서 하나님이 만든 걸작품인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 제일 좋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학생과 더불어 지식과 지혜를 소재 삼아 과거를 얘기하며 현재를 논하고, 미래를 계획하며 교학상장하는 직업이야말로 정말 소중하고 귀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이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했다고 쓰고 있으며, 빛이 있으라하매 빛이 있었다고 쓰고 있습니다. 천지를 만드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도 있는데, 왜 말씀으로 만들었다고 하고, 빛이 있으라 하매 빛이 있었다고 할까요? 그 비밀을 우리가 알기 어렵지만, 우리 인간에게 있는 언어와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점에서 국어를 연구하고 가르치고 배운다는 것은 정말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이 이화여대 국어교육과에 와서 높은 이상과 꿈을 현실로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이화여대 국어교육과 졸업생들이 교사, 연구원, 교수, 기자, 아나운서, 편집자 등 국어교육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나아가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교육계에서 일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교육을 생각하면 어느 순간에나 큰 이상을 보게 됩니다. 일을 하면서 만나게 될 학생 수를 계산해 본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일 년에 100명의 학생을 교육한다고 했을 때, 대학을 졸업하고 35년 이상을 교육에 힘을 쏟는다고 한다면 3,500명의 학생을 만나는 셈이 됩니다. 이것은 최소한의 숫자 계산입니다. 이보다 더 크고 놀라운 사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미래와 우리나라의 발전이, 국어교육에 힘쓰고자 결정한 여러분의 노력과 더불어 창조될 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벅차오릅니다. 나로 인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감사와 기쁨 속에 살 수 있다면 또 얼마나 즐거운 일이겠습니까? 대학생이 된다는 것은 나 중심적인 사고를 벗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를 통해 세상으로 복이 흘러 나가는 관점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이제부터는 남에게 주기 위해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만나게 될 수많은 사람들에게 여러분 한 명으로 인해 기쁨이 흘러가고 사랑이 흘러가기를 기원합니다.
- 작성자국어교육과
- 작성일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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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6년 5월 이화의 개교를 시작으로 한국 근대 여성 교육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2006년, 이화 국어교육과가 희망찬 첫 발을 디뎠습니다. 희생과 사랑, 그리고 더 나은 미래에 대한 꿈으로 120년 전에 이화학당을 세웠던 이들을 기억하면서, 이제 이화 국어교육과는 이 땅의, 그리고 세계의 한국어교육의 발전을 이끌어 갈 여성 인재들의 요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어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공동체 발전의 핵심입니다. 이화 국어교육인이 실천하고자 하는 국어교육은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전달하고, 타인의 생각과 처지를 이해하며, 애정 어린 비판과 따뜻한 배려의 언어를 가지게 하는 교육입니다. 그리고 청소년기는 물론 성인이 되어 일상의 언어생활을 훌륭하게 영위하고, 우리 언어문화를 능동적으로 향유하는 교양인을 기르는 국어교육을 지향합니다. 오늘도 우리 이화 국어교육인은 그러한 국어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지식을 구하고, 세상을 탐구하며, 고민과 궁리를 거듭합니다. 이화 국어교육과는 중등 국어교육의 전문가이자 시대가 요구하는 참된 스승을 키웁니다. 또 다양한 국어교육 현상을 탐구할 학자를 길러 냅니다. 그리고 세상과 교감하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언론, 출판, 창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인재를 만듭니다. 이곳 이화 국어교육과에서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국어교육과
- 작성일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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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국어교육과
- 작성일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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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국어교육과
- 작성일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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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국어교육과
- 작성일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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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부터 이화동산에 국어교육과가 둥지를 튼 이래 2009년에는 석사 과정, 2011년에는 박사과정이 개설되었습니다. 이화여대 국어교육학과는 미래의 한국을 이끌어 가기 위해 교수와 대학원생, 학부생 등 모두가 부지런히 땀 흘리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의 표어처럼 ‘즐거운 생활’ 속에 자신들의 꿈과 열정, 그리고 국어교육학이라는 학문의 세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저는 국어인이 된 것을 한 번도 후회해 본 적이 없습니다. 국어를 생각하고 국어교육을 논의하면서 날이 갈수록 더욱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세계 속에서 국어의 위상이 높아지고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국어교육을 공부하는 우리 학생들에게도 더욱 자랑스럽게 자신의 꿈을 세계로 펼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그러하듯, 한국어는 세계 속의 중심으로 우뚝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언어는 문화이자 경제이고, 역사이자 삶이며 인간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때로 집을 벗어나 살기도 하지만, 항상 집을 그리워하며 매일 집으로 돌아옵니다. 국어인이 된다는 것, 그것은 우리의 본래의 모습을 찾는 것이며, 세상의 주인이 된다는 뜻입니다.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육대학교와 해외 대학에서 한국어교육을 강의하고 연구해 온 저로서는 “인간은 언어적 존재”라는 것을 더욱 확신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꿈과 열정을 키워 나갈, 결코 후회하지 않을 새로운 보금자리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화여대 국어교육과의 문은 항상 활짝 열려 있습니다. 그것은 무한한 가능성의 문이기도 합니다. 교육, 출판, 연구, 창작은 물론 각종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해외 한국어교육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뜻과 노력에 따라 국어인을 기다리는 곳은 수없이 많습니다. 이화여대 국어교육과는 바로 그러한 꿈을 더욱 크게 그리는 인재들이 모여 있는 바로 여러분의 따뜻한 보금자리입니다. 이화여대 국어교육과에서 비상하는 세계인이 되십시오.
- 작성자국어교육과
- 작성일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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