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

Social Studies Education Major

전공 홈페이지

-

교과과정

교육목표

일반사회교육 전공은 중등학교 일반사회 교사 및 관련 분야 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일반사회 영역 및 유관 학문에 있어서의 새로운 이론과 교육방법을 부단히 도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연구, 학습한다. 학문간의 융합적 접근과 심층적인 탐구한 기반으로 한 민주시민교육에 역점을 둠으로써, 일반사회 분야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동시에, 다양한 사회현상 및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직 전문성을 높여줄 수 있는 실전 수업 역량 개발 및 교육실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1. 중등학교 일반사회과의 교사 양성 및 심화교육에 역점을 두되, 과정 수료 후 교육계, 학계, 언론계, 기업계 등 다양한 관련 분야에서 교육적 사명감을 고취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교육학의 기본 이론과 방법론의 습득을 통해 중등학교 일반사회와 관련된 교육현장에 대한 전문가적인 안목을 형성하여 교육현장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일반사회 교과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활동을 강화하여 전공지식을 함양할 뿐 아니라 일반사회 교과과정의 운영을 내면화하여 교과교육이론과 방법에 대한 원리적인 이해 및 교과지도내용을 개발한다.
  4. 사회과를 통합교과로서 운영, 발전시켜 온 본교 사회과 교육 연구의 독보적 전통과 사회과의 통합화라는 시대적 흐름에 적극 부응하여 역사, 지리 등 관련 사회과와의 유기적 종합을 위하여 다각적으로 노력한다.
  5. 교육현장에 관한 연구를 강화함으로써 학교행정 및 학급경영 그리고 학생지도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6. 미래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고 이러한 변화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AI 활용 등 첨단 교육매체의 활용능력을 개발, 습득한다.
  7. 다문화, 세계화의 추세에 대응하여 일반사회교육 분야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하며 교육현장의 시대적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전문성을 개발한다.
  8. 일반사회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교직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건전한 인성을 배양한다.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최윤정

전공주임교수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전공주임교수를 소개하는 표
이름 최민식
소속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최종학위 Univ. of Massachusetts Ph.D.
연구실 교육관A동 514호
이메일
@ewha.ac.kr
minsikchoi
전화번호 02-3277-4523

교수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E-mail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이름 소속 최종학위 E-mail@ewha.ac.kr
김성훈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Brown Univ. Ph.D. sunghoon
류제흥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jryu
최민식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Univ. of Massachusetts Ph.D. minsikchoi
최윤정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Ph.D. yoonjung.choi

상단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