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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예민성 완화하기 Tip

대인예민성(Interpersonal Sensitivity)이란?

대인예민성이란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정신건강의 수준으로,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행동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고 의식하는 것으로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자격지심, 열등감, 부적절감, 자극과민성, 분노, 공격성 등을 말합니다.

대인예민성이란?

대인예민성은 부정적인 자기 개념에서 시작됩니다. 주로 관계에서 위협적인 단서가 있을 때 선택적으로 그것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타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타인의 애매하고 위협적인 행동까지도 자신을 향한 의도적이고 적대적인 행동으로 해석하는 편향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부정적인 상황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박민경 (2016). 대인예민성이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16(12), 346-359.
이훈진 (2000). 편집증 집단의 자기개념과 주의 및 기억 편향. 심리과학. 9(1). 77-99.

높은 대인예민성이 대학생활에 미치는 영향

대인예민성이 높은 사람은

  • ✓ 수줍음이 많고 쉽게 당황합니다.
  • ✓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기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 ✓ 사회생활에 있어서 불편감과 고립감을 느낍니다.
  • ✓ 자기를 비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 혼자 있거나 선택된 소수의 친구들하고만 지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 ✓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하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합니다.
  • ✓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매우 민감하고 불안해합니다.
  • ✓ 자기 억제가 심하고 감정표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 권위적 대상에 대해 지나치게 수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 ✓ 타인이 자신을 위협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타인의 공격이나 타인이 자신을 속이는 것을 과도하게 경계합니다.
  • ✓ 타인의 공격, 경멸, 비판에 예민합니다.
  • ✓ 갈등 상황을 경험할 때 대인불안과 공격성이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대인예민성이 높은 경우 가족, 친구, 대학 선후배, 교수 등 대인관계가 어려워져 대인관계가 더 위축되고, 사회적 부적응을 가져오게 되며, 우울증과 같은 다른 문제와 연결될 수 있어 대학생활만족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는 자기 효능감과 진로정체감을 낮춰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진로준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권석만 (2005). 현대이상심리학. 서울:학지사.
김지애 (2013). 청소년의 대인예민성과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민경 (2016). 대인예민성이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16(12), 346-359.
홍창숙 (2008). 아동 학대 경험이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에 미치는 영향: 편집성과 대인예민성의 매개효과.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인예민성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

1.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키우기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키우기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은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이는 타인과의 갈등을 잘 해결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다른 사람들과 적응적이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1. (1) 경청하기

    의사소통이 잘 되기 위해서는 집중하여 이야기를 잘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기본 방법이 됩니다. 눈을 바라보며 정중한 태도를 갖고 상대방의 상황과 어려움에 대해 경청합니다.
  2. (2) 공감하기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만이 아니라 내면에 있는 깊은 감정까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확인하며 경청하며 그 이유까지 함께 확인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3) 감정 다루기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수많은 감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때 그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경험이든 부정적인 경험이든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고 그것을 정확하게 이름 짓고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 그리고 왜 그렇게 느끼는지를 말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4) 분노 다루기

    분노를 다루기 위해서는 위협적이지 않은 말과 행동을 사용하여 화가 난 자신의 마음에 대해 의사소해야 합니다. 싸움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과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식을 가지고 내가 분노를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 감정을 멈추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그리고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한 뒤 분노를 적절히 나타내고 제거하기 위해 무슨 방법이 좋을지 선택합니다.
  5. (5) 문제 해결하기

    여러 갈등이 있는 사회적 상황을 만날 때, 이 갈등을 잘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상대방과 자신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해결방식을 고민하고 올바른 갈등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편견을 없애고 사실을 인정한 뒤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사과하고, 결과를 수용한 뒤 용서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6. (6) 칭찬하기

    다른 사람을 잘 칭찬하는 것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고 활발하게 만들고, 칭찬받는 사람도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중요합니다. 칭찬할 사람이 생기면 내가 말할 좋은 말을 결정하고, 상대방에 대해 명확하고 분명하게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7. (7) 도움 요청하기

    도움이 필요할 때는 무엇이 문제인지,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도움을 원하는지를 결정하고 자신을 도와줄 적당한 사람을 찾아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 때 상대방과의 관계를 고려하면서 정중하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8. (8) 거절하기

    원치 않는 상황에 처한 경우 자신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한다는 이유로 거절하지 못하면 이후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과감하고 정중하게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섭 (2008). 화법교육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개념과 내용의 수용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2). 357-375.

2.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 기르기
I love Myself

대인예민성은 부정적인 자기개념에서 시작하므로 이를 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자세한 방법은 자존감 향상 TIP 참고 http://cms.ewha.ac.kr/user/indexSub.action?codyMenuSeq=5568964&siteId=escc&menuUIType=sub

3. 인터넷, SNS 의존도를 낮추기
인터넷, SNS 의존도를 낮추기

인터넷이나 SNS의 과도한 사용은 대인관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SNS를 통한 활동은 개인화를 부추기거나 현실생활에서 회피적인 모습을 보이게 하는 경향이 있어 대인관계에서 부적절감과 어려움을 가져오게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SNS 활동 등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 자세한 방법은 인터넷 중독 및 대처방안 TIP 참고 http://cms.ewha.ac.kr/user/indexSub.action?codyMenuSeq=8037730&siteId=escc&menuUIType=sub

정경숙, 오은주 (2017). 여대생의 대인불안과 대인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8(1), 475-482